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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tivescript 기본 설정 관련 몇가지

개발을 하다보면 늘 어떤 플랫폼을 선택을 해서 진행을 해야 하고 새로운 기술은 늘 어느정도는 따라가야 한다고 생각을 한다.


크로스 플랫폼 중의 하나인 nativescript의 초기 설치와 설정등을 간단히 알아보자.


여기서 말하는 크로스 플랫폼이랑 javascript와 css로 코드를 작성을 해서 build를 하면 ios(ipa)와 aos(apk)로 뽑혀나온다.


즉 두 플랫폼을 원소스로 개발이 가능하다.



아주 세부적으로 들어와서 디바이스별로 분리를 해서 처리를 해야 할 경우도 있지만 아직 거기까지는 갈 기능이 없었기 때문에 모르겠다.


네이티브스크립트 홈페이지를 보면 몇가지 읽을 기본적인 문서가 있다.

기본적인 설치 방법이외에 설정이나 기본 튜토리얼등을 알 수 있고 플레이 그라운드를 통해 테스트하고 폰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프레임워크로는 angular나 vue등으로도 개발이 가능하다. 


playground에서는 jsfiddle나 codepen처럼 온라인에서 작성을 해놓고 테스트해볼 수 있다.



작성 후 오른쪽 preview를 누르면 큐알코드가 나온다. 앱스토어나 플레이스토어에서 플레이그라운드앱을 설치를 하고 큐알코드를 찍으면 실행이 되고 필요하다면 이리저리 테스트 해볼 수 있다.


나는 참고 예제정도만 확인해보는 용도이고 실제로는 visual studio code에서 대부분 작업을 한다.


설치

1.node.js설치


2.npm install -g nativescript로 cli 설치


이후 프로젝트를 생성을 하거나 플러그인을 추가할 시 tns 명령어를 활용한다.


프로젝트 생성 

tns create projectname


앱 아이콘 사이즈 : 1024 x 1024

앱 아이콘 사이즈별 제작 : tns resources generate icons PATH


안드로이드 플랫폼 추가

tns platform add android


안드로이드 플랫폼 제거

tns platform remove android


버전업을 해야 할 때에는 프로젝트 구조상

app/App_Resources/Android/app.gradle에서 하면 된다.


예를 들면 

defaultConfig {

  versionCode 11

  versionName "1.0.0"

  targetSdkVersion 26

}


vue.js를 활용해서 개발을 하려면 vue router나 vuex는 아래처럼 설치 하면 된다.


npm i vue-router --save

npm install vuex --save


개발하다 보면 런타임 퍼미션등을 처리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플러인등을 활용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