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브라우저로 인터넷을 돌아다니다 보면 사진 이미지를 받아 볼 때가 있다. 여러가지 확장자가 있는데 그중에서 webp로 된 것도 간혹 받아진다.
모처럼 webp 이미지 파일 변환을 png나 jpg로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브라우저만 있다면 어렵지 않게 바꿀 수 있다.
구글에서 내놓은 무손실 또는 손실 압축을 제공하는 이미지 파일 형식이다.
png보다 26% 정도 파일 크기가 더 작고 손실 이미지는 ssim 품질 지수에서 비교 가능한 jpg보다 25~34% 작다고 소개 페이지에 적혀있다.
또한 22%의 추가 byte로 알파채널을 지원한다.
목차
1.온라인에서 Webp 파일 바꾸기
2.콘솔에서 바꾸기
마음에 드는 사진이 있는데 확장자가 webp라면 아무래도 여기저기 편하게 쓰기에는 아직은 png가 편하다.
잠깐잠깐 바로 보거나 사진 편집등을 해야 할 경우가 생기는데 확장자가 webp라서 인식을 못하는 경우 그런 경우는 더러 있다.
손쉽게 바꿔 보자.
툴에서는 꽤나 다양한 옵션을 제공을 하고 있지만 쓰는 것은 한정적이다.
오프라인으로 하는 방법은 아래에서 적어놓았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하면 된다.
이것저것 받고 뭐 이동하고 할 필요없이 온라인에서 하고 싶은 경우는 이러한 이미지 변환을 해주는 사이트를 찾아보면 된다.
생각보다 상당히 많다.
그중에서 구글에서 검색을 하면 제일 상단에 뜨는 iloveimg를 가보자.
업로드 후 조금 기다리면 jpg로 바뀐다.
변환이 완료 되면 받아서 사용을 하면 된다. 딱히 사용법이랄것도 없이 바꾸고 싶은 파일을 올리고 끝나면 받으면 끝
그 밖에 크기를 조절한다거나 잘라내기, 포토에디터(필터나 스티커, 효과)등을 제공을 하니 필요하면 사용하면 된다.
다음으로 온라인에 업로드해서 바꾸고 싶지 않고 콘솔에서 하고 싶거나 개발과정에서 뭔가 작업을 로컬로 하고 싶을 때 활용하는 방법이다.
webp파일을 다른 파일로 바꾸기 위해서 변환기를 다운로드를 구글에서 제공을 하고 있다.
리눅스나 윈도우 맥용으로 사용을 할 수 있다. 세세한 설명은 읽어보면 되고 스크롤 하여 아래쪽에 보면 툴을 받는 곳을 찾을 수 있다.
https://developers.google.com/speed/webp
제공하는 툴 중 윈도우를 받아서 압축을 풀어보면 readme.txt에 간단한 설명 문구가 있다.
bin폴더에 여러가지 실행 파일이 있다.
인코딩 도구 디코딩 도구 그리고 별도의 gif 변환도구 등이 제공 된다.
cwebp.exe : encoding tool
dwebp.exe : decoding tool
gif2webp.exe : gif conversion tool
vwebp.exe : webp visualization tool
lib/ : static libraries
include/webp : headers
test.webp : a sample WebP file.
test_ref.ppm : the test.webp file decoded into the PPM format.
아쉽게도 UI버전은 없고 콘솔에서 실행을 해야 한다.
드래그 드랍으로도 할 수 있게 했으면 편했을 텐데
webp 파일을 png나 jpg로 콘솔 cmd창으로 변환할 일이 그렇게 생기겠냐만은 그래도 혹시 모르니 받은김에 알아보자.
준비물은 압축 푼 폴더의 bin폴더로 변환할 webp 확장자 파일을 두고 cmd로 경로 이동을 한뒤에 실행을 하면 된다
dwebp test.webp test.png 로 하면 잠시뒤에 확장자 png로 변환이 된다.
관련된 페이지
https://developers.google.com/speed/webp/docs/using
지원하는 브라우저나 여러가지 사용법등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샘플 페이지를 보면 이미지별로 비교를 해놓은 부분이 있다.
webp 페이지에 보면 인코더나 디코더별로 다양한 옵션이나 설정방법에 대한 설명이 자세히 나와 있다.
참고로 다른 확장자를 webp로 바꿀려면 cwebp.exe 파일명.jpg -o 나올이름.webp를 하면 된다.
내가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사진 뷰어는 모두 webp를 인식을 하지 못한다.
그래서 바로 볼수가 없어서 불편한 경우가 있기는 한데 그렇게 흔한 경우는 아니라서 변환을 하던지 그냥 크롬 브라우저로 던져서 보던지 한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 이미지 파일을 변환하는 방법이 많기 때문에 상황이나 편한것을 찾아서 쓰면 된다.
사진 하나하나의 용량이 조금 줄어드는 것은 크게 의미가 없겠지만 그 갯수가 많아지면 줄어든 용량을 다 합쳐 보면 무시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