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P Statistics 네이버, 다음 추가

워드프레스 통계는 뭐 특출나게 좋다 하는건 없는거 같다. 수년이 흘렀어도 특출난게 아직은 없는거 같다. 물론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있는데 있더라도 필요한 정보를 얻을려면 유료다.

 

혹은 내가 못찾는걸수도...

 

레퍼럴 유입을 파싱해서 하나 만들면 되는데 솔직히 귀찮기도 해서 대충 wp statistics를 그나마 사용하고 있다.

 

한국이기 때문에 네이버와 다음을 statistics에 추가를 하고 싶다.

 

버전업이 되어서 바뀌었는지 모르겠지만 

이전에는 plugins/wp-statistics/includes/functions.php 인가 이 폴더에 추가를 해주었는데

지금 다시 보니 해당 파일이 없다.

 

개발자가 리빌드를 했는지 리팩토링을 했는지 모르겠지만 이것때문에 죄다 검색을 해보아도 다 이전버전의 것을 설명을 하는 거 같다.

 

목록에 보이고 해결이 되어서 적어 본다.

관리자에서 편하게 추가하게 좀 만들어 놓으면 좋을텐데 못찾는건가? 없는건가? 아무리 메뮤를 봐도 없던데

덕분에 이전처럼 하던 방식은 없어지고 functions.php도 없어지고 해서 플럭인 소스를 메인부터 하나하나 찾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았다.

 

적용을 하기 위해서는 전체 3단계로 나뉜다.

  1. 소스코드에 추가
  2. 로고 이미지 복사
  3. 관리자 화면에서 설정

 

1.일단 소스코드에 네이버와 다음을 추가를 해야 한다.

파일을 찾자

plugins/wp-statistics/includes/class-wp-statistics-search-engine.php

열어서 검색에 getList($all = false) 로 검색을 해보면 선언된 부분을 볼 수 있다.

 

거기 아래에 네이버와 다음을 붙여 넣자. 아래 처럼

항목중 querykey가 검색했을때 키워드를 얻기 위한 변수를 말하는거 같은데 네이버의 경우를 글을 보면 대부분 sm이라고 되어 있다. 지금 보면 query로 되어 있는데 sm으로 해야 하나 이전에는 sm인데 네이버가 바뀌었나 모르겠다. 아님 sm으로 해야 하는 이유가 있는건가. 모르겠다. 이전꺼를 모르니까. 난 걍 주소에 보이는대로 'query'로 했다.

 

그러나 현재 기준으로 되어 있는건 query니 그걸로 넣어주고 다음은 이전과 똑같이 q다 

querykey 네이버는 query로 다음은 querykey 는 q로 넣어준다.

이미지 파일명은 이전꺼는 logo_url이란게 없었던거 같은데 지금은 ask나 bing등 이미 있는 항복을 유심히 보면 그 항목이 있어서 똑같이 대응했다.

 

아래 기본으로 있는 ask를 복사해서 내용을 바꾸던지 귀찮으면 첨부한 txt파일을 받아서 복사하면 될 거 같다.

네이버는 'querykey' => 'query',

다음은   'querykey'  => 'q'

wpstatistics-naverdaum_add.txt
0.00MB

자 이렇게 해서 소스에 추가하는 수정은 되었다.

 

2.로고 이미지 복사

로고 이미지 경로도 바뀌었다.

plugins/wp-statistics/assets/images/search-engine

해당폴더에 다음과 네이버 로고 파일을 넣어준다.

로고 이미지 압축 파일

naverdaumlogo.zip
0.00MB

자 이러면 이미지와 소스는 끝이다. 그런데 워프 관리자의 Statistics 화면에 보면 아직도 네이버와 다음을 소스에서 추가했는데 안보인다.

3.관리자 설정 : Statistics의 설정에서 쓸거야 라고 체크를 해줘야 한다.

워드프레스 관리자메뉴 -> Statistics -> Settings로 들어간다. 첫페이지가 General이다.

나오는 settings 첫 화면에서 아래로 쭉 스크롤 해보면 search engine 관련된 목록이 나온다. 아까 1번에서 작업해서 추가한 항목이 목록중에 보인다.

 

검색엔진을 쓸것은 체크 해제를 안쓸거는 체크를 해주면 된다.

 

기본값이 쓴다고 되어 있는거 같은데 소스에서 추가하고 디비에 옵션 설정이 뭔가 추가 기록을 하는지 모르겠지만 나 같은 경우는 기본 쓴다고 되어 있어도 네이버 다음이 보이지 않는다.  그래서 괜시리 Naver와 Daum을 체크를 눌러 disable을 했다가 다시 해제 해서 풀었다.

자 이제 제일 아래쪽에 Update를 눌러서 저장을 하고 다시 Statistics 첫화면을 보면 이제 나온다.

아직은 데이터가 안 쌓였기 때문에 유입이 되는 시간을 보내고 실제 네이버와 다음으로 집계가 되고 통계가 똑바로 나오는지는 시간 지나봐야 한다.

 

하지만 일단 목록에 추가는 하였다.

이전에 했을 때는 나도 plugins/wp-statistics/includes/functions.php에 추가 했던 기억이 있는데 아마 플러그인 소스가 바뀌었나 보다.

 

추후에 문제가 생기거나 똑바로 집계가 안될 상항을 유추해 보면 querykey일거 같은데 네이버는 query=이고 다음은 q=인데 별 문제 없겠지

 

시간 지나고 자료가 쌓이면 확인해보고 내용 추가를 해서 마무리를 해봐야겠다. 흘러라 시간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