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토샵 스마트오브젝트 편집하기

내가 알아본 포토샵 스마트오브젝트 편집방법은 본래 알아볼 생각이 없었다. 무언가의 작업을 하기 위해서 네온사인 템플릿이 필요해서 찾아보다가 psd를 받게 되었는데 그안에 구성이 되어 있었다.



한번도 편집을 해본적은 없었고 그대로 썼었기 때문에 모르고 있다가 이번에는 정말 글자 부분을 바꿔야 할 경우가 있어서 왜 이렇게 배포하지? 모양만 보라는건가?라는 생각해서 내가 무지했다는것을 알기까지는 얼마 걸리지 않았다.


전문 디자이너가 아니고 필요할 때마다 가끔씩 옆자리의 포토샵을 활용해서 잠깐씩 쓰기 때문에 smartobject 이용할 일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다음은 네온 효과를 위해서 어디선가 받은 원본이다.




열어서 레이어를 보면 보이는것처럼 스마트옵젝으로 되어있다.



나 같은 상황은 텍스트 문구를 수정을 해야 하는 경우였고 수정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영문 메뉴 기준으로 보도록 하자.


바꿀 레이어를 선택을 하고 난 뒤에 상단 layer 메뉴 중 Smart Objects에서 edit content를 선택을 하면 된다.



이게 메뉴 따라 가는 것이고 간단하게 해당 레이어 대고 오른쪽 마우스 클릭 후에 edit content를 하면 수정이 가능하다.



혹은 해당 레이어를 더블클릭하면 된다. 나 같은 경우는 그렇게 했을 때 되지 않고 오른쪽 메뉴에도 뜨질 않서 메뉴를 따라서 선택을 하긴 했다.


아무튼 진입을 하게 되면 내가 찾던 텍스트를 수정할 수 있는 부분이 나온다. 폰트 없는거야 다른것으로 바꾸면 되니 뭐 상관 없다.



선택하여 글자를 수정하게 되어도 변화가 없다. 저장을 하여야 실시간으로 리프레쉬가 된다.


상단에 보면 수정이 되면 나오는 표기가 있기도 하다.



저장을 해보자 바로 적용이 된다. 원하던 네온사인 이펙트는 입혀져 있는 상태로 말이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는 필요하다면 텍스트뿐만 아니라 문양이나 배경이나 패턴등을 바꿔야 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그때도 똑같이 하면 된다.



아래 스샷은 흰색이라서 표시가 안나는데 위에 선택한것처럼 문의가 있고 박스를 추가해 보았다.



전문 디자이너라면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 다루는게 능숙해서 아무것도 아니겠지만 나같은 프로그래머라던지 이렇게 뭔가를 만들어야 하는 경우가 있다면 꽤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라이센스를 확인을 잘하고 살펴보다 보면 생각보다 수없이 많은 리소스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잘 활용하면 꽤 편한 부분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