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10 dvd 재생 플레이어 다운로드 및 설치

한동안 안쓰고 있다가 점점 OS를 봐줘야 하거나 봐야 할 경우가 자주 생기게 되는데 근래에 들어 더 그런거 같다.이번에는 윈도우10 dvd 재생 플레이어 다운로드 및 설치 등에 관련해서 정리를 해보았다.

윈도우10 같은 경우는 기본적인 재생 코덱이 없는 건지 아무튼 기본적으로 dvd 재생이 되지 않았다.

주력으로 쓰고 있는 os인 윈도우7에서는 그러한 문제가 없어서 전혀 모르고 있다가 옆에 있는 분이 안된다고 하길래 함께 살펴보다가 알게 되었다.

윈도우10 dvd 재생 플레이어 다운로드 및 설치

물론 여유가 되거나 상황이 된다면 유료로 된 dvd 재생 플레이어를 구입을 해서 사용을 해도 상관은 없다.

꽤 유명한것으로 아마 파워dvd가 있었었나? 아무튼 그밖에도 몇가지가 있다. 문제는 부모님도 이러한 부분을 물어오셨기 때문에 가끔 쓸것이고 또한 모두 유료로 구매를 하고 쓰기에는 조금 부담이 되는 것은 사실이였다.

그래서 무료로 쓸 수 있는 dvd 플레이어 프로그램 다운받을 수 있는 곳이 없나 살펴보다가 알게 되었다.

바로 vlc media player이다.

무료이기 때문에 윈도우10에서 재생에 관련해서 dvd가 이와 같은 경우를 겪고 있고 또 사용을 해야 한다면 나쁘지 않은 선택이고 안쓴다 하더라도 따로 대안은 그렇게 넓지 않는거 같다.

기능 자체도 꽤 괜찮기 때문에 사용하기가 편하다.

네이버 자료실에서도 다운받을 수 있고 윈도우버전이든 맥버전이든 둘다 지원을 한다.

그 아래쪽 부분을 보면 실제 제작을 한 공식 홈페이지를 찾아볼 수 있다. 

첫 화면에서 받을 수 있는데 대략 40메가 정도 된다.

재밌게도 다운로드 아래에 실시간 현황이 나오는데 글을 쓰는 현재에도 줄기차게 올라간다.

조금 기다리면 다운이 된다.

한국어 지원도 하기 때문에 사용에 불편한것도 없다.

그리고 윈도우10에서 dvd 재생을 하기 위해서 뭐 세세한 조정은 할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어려울 것은 없다.

VLC media player를 깔아보자.

설치과정에서 웹 프러그인(모질라, 액티브엑스)라던지 디스크 재생이나 파일 형식 연결등에 체크가 되어 있는데 필요 없으면 해제를 하면 되는데 우선은 기본의 상태로 진행을 하면 된다.

참고로 나같은 경우는 굳이 웹 플럭인 형식은 필요가 없기 때문에 체크 해제를 했다.

다 되었으면 한번 어떻게 생겼는지 실행을 해보자.

메인 dvd 플레이어 화면이 나오고 개인정보와 네트워크 접근 정책에 대해서 나오는데 계속을 눌러서 닫아주도록 하자. 이부분도 참고적으로 업데이트 같은 경우는 내가 필요할 때 수동적으로 하는 스타일이라서 체크 해제 하였다.

그냥 심플하게 생겼다. 

흡사 이전의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를 보는것 같은 느낌이라고 할까? 좀 더 주황색이 어딘가 여기저기 보인다는 차이 정도.

dvd를 넣었다고 치고 재생을 윈도우10에서 이제 해보자. 메뉴중에 미디어 -> 디스크 열기를 해보자.

여기보면 DVD 이와에도 블루레이나 오디오 CD등등이 있고 아래쪽에 디스크 장치가 있다. 디스크 장치를 선택을 해야 하는데 어지간하면 odd를 인지를 하고 미리 잡혀 있다.

그리고 아래쪽에 있는 재생버튼을 누르면 드디어 윈도우10에서 성공을 하게 된다.

무료 dvd 플레이어로써 이거만한 것은 없는거 같다.

뭐 필요하다면 안드로이드나 IOS버전도 받을 수 있고 리눅스, 맥 버전도 있다.

따로 코덱을 설치 하지 않고 mpeg-2, mpeg-4, H.264, MKV, WebM 등등을 지원하기도 하지만 보통은 영상파일 재생은 본인이 편하거나 사용중인 것이 있으므로 참고만 하면 될거 같다.

도구 -> 환경설정의 단축키 부분을 보면 사용함에 있어서 느리게 하거나 빠르게 할 때등에 무슨키를 쓰는지 등 여러가지 키에 대해서 나열이 되어 있어 필요시에 보면 된다.

공홈에 가보면 여러가지 다양한 스킨들도 지원을 하고 있다.

적용 방법은 설치된 폴더

c:\Program Files\VideoLAN\VLC\skins 폴더에 넣어 놓으면 된다.

스킨 확장자는 vlt이다.

여담이지만 스킨을 보니 오래전에 즐겨 사용하던 프로그램인 윈엠프가 생각이난다 그것도 여러가지 퍼져있는 것들을 받아서 꾸미고 하는데 꽤 재미가 쏠쏠했었었는데 윈도우 셋팅시에 제일 먼저 깔던 것이였는데..

포터블 버전 그러니까 무설치 버전은 공홈에서는 따로 제공을 안하고 있기 때문에 찾을 수는 없다.

이처럼 다른 버전을 쓰다가 윈도우10 사용을 하는데 느닷없이 dvd  재생이 안되서 당황스러운 경우는 vlc media player를 설치를 해서 이전과 동일하게 보면 된다.

해당 프로그램은 무료 dvd 플레이어이다.

정확한 지원 포맷이네 기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을 경우는 vlc -> features를 살펴보면 자세하게 나와 있다.

엄청 다양하게 지원을 한다.

간단하게 단 1초를 봐야 할 경우라도 원하는 영상 파일이나 어떤 업무가 진행이 되지 않으면 정말 답답할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