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스크린 해결방법 메세지 의미

드문일이긴 한데 요즘 부쩍 블루스크린이 뜬다. 메모리 관련이거나 드라이버 문제 혹은 하드웨어 부분이 문제가 발생을 어디선가 했겠지.


어느 한순간에 갑자기 파란 화면으로 바뀌기 때문에 늘 작업물 저장을 수시로 하는것에 신경이 곤두선다.


그래서 블루스크린 해결방법 그리고 에러 발생시 뜨는 메시지등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사실 뜨는 이유가 딱 한가지라기 보다는 여러가지 이유에서 발생을 할 수 있다.


정확하게 이것때문에 뜬다라기 보다는 이거 같다의 의미가 경험상 맞는거 같다.


조심해서 쓴다고 하지만 뭘 어떻게 조심해야 하는지. 그냥 평소대로 부팅을 하고 pc 사용을 했을 뿐인데..


블루스크린 해결방법 메세지 의미


컴퓨터로 작업을 많이 하기 때문에 그 오랜 시간동안 정말 다양한 경험을 많이 했었다.


그래픽카드가 순간적으로 응답이 없거나 잠시 깜빡하고 재로드된다거나 등등의 증상들.


생각보다 메세지 목록은 다양하기도 한데 나의 경우에 어떤지 보자.


이번에 처음 뜬 컴퓨터 블루스크린 메세지는 아래와 같다.


컴퓨터가 바로 정지되고 파란화면에서는 0x00000116 이라는 표기와 함께 나를 반겨준다. 아래쪽에는 nvlddmkm.sys address 어쩌구.


컴퓨터 멈춤


아주 가끔씩 보이는 A problem has been detected and windows has been shut down to prevent damage to your computer.


Attempt to reset the display driver and recover from timeout failed.


나는 nvidia의 그래픽카드를 쓰고 있고 파일이 nvlddmkm인걸 봐선 그래픽 드라이버 관련된 문제이고 보통 버전 충돌등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 보통 일어나기도 한다.


몇가지의 방법이 있는데 일종의 케바케가 되기도 하지만 알아보도록 하자.


첫번째는 제어판의 프로그램 추가삭제나 앱삭제등으로 들어가서 드라이버를 삭제를 하고 재설치를 하는것이다.


두번째는 파일 교체를 해준다.

c:\windows\system32\drivers 폴더에서 해당 .sys 확장자의 파일을 찾아서 old로 바꾼다.


그뒤 새로받거나 기존에 있는 그래픽드라이버 폴더에서 같은 이름의 파일(nvlddmkm.sy_)을 검색해서  있는지 찾아본다.



위 파일은 엔비디아 홈페이지에서 관련 드라이버 파일 exe를 받고 압축을 풀면 생기는 폴더에서 찾을 수 있다.


그다음 시작 -> cmd를 입력 후 콘솔창을 관리자모드로 연다.


그리고 cd 등의 명령으로 타이핑으로 찾은 파일이 있는 위치로 이동을 하던지 경로 복사를 해서 cd 뒤에 붙이고 이동을 한다.


expand.exe는 마이크로소프트 파일 확장 유틸리티이다.



해당 위치에서 expand.exe nvlddmkm.sy_ nvlddmkm.sys로 입력하면 어쩌구 저쩌구 하면서 확장합니다. 되었습니다로 나오고 sys로 바뀐다.



최종적으로는 이것을 c:\windows\system32에 붙여넣기로 옮겨주고 부팅하면 끝.


이렇게 해서 해결이 되면 다행이다. 이전 컴에서는 이렇게 수정을 하여서 블루스크린 해결방법 중의 하나이기도 했는데 이번은 그렇게 되지 않았다.


드라이버 이외에도 하드웨어 충돌이나 바이오스, 램의 오동작이나 비디오카드등의 문제일 수 있다.


간혹가다가 이런 경우가 나는 있었으므로 나 같은 경우 드라이버문제는 아니였고 카드를 바꿔야 하는게 맞았지만 현사정상 그럴 수는 없기 때문에 민간요법(?)으로 메인보드에서 빼서 새로 끼워줌으로써 괜찮아 졌다.


불안하기는 하지만 신규 그래픽카드를 주문해놓고 교체가 되기를 기다리고 있다. 하지만 매번 이럴것이다로 하드웨어를 돈주고 살수는 없기 때문에 최대한 버텨본다.


왜 그렇게 생각하냐면 몇일 상간에 그와 다른 메세지가 연속으로 계속 떳기 때문이다.


Check to be sure you have adequate disk space. If a driver is identified in the stop message. disable the driver or check with the manufacturer for driver updates. Try chaning video adapters


0x0000001E



위 에러는 ntfs파일 시스템에서 메모리가 샐 경우나 충돌 IRQ 충돌등의 다양한 이유로 발생한다.


또 다른 메세지.


SYSTEM_SERVICE_EXCEPTION

0x0000003B


이것도 메모리 관련 문제이거나 메모리나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나 접속불량등의 문제가 있다.


이전에 자주 떳었던 0x00000019은 한번도 나오지 않았다.


메세지별로 딱 이것 때문이다라고 꼬집을 수 있으면 그것만 찾아서 해결하면 되지만 여지껏 겪어본 경험으로는 한가지만의 이유는 아니다.


문제가 하나일진 몰라도 의심되는 여러가지를 테스트 해본 후에 찾을 수 있다.


블루스크린 해결방법이야 결론은 그런 증상이 더 이상 나타나지 않으면 됬나보다 하겠지.


경우에 따라서는 바이러스나 디스트 문제등도 되겠지.


나는 RAM과 그래픽카드를 의심을 하고 있는데 오래 쓰다보면 먼지등의 이유로 접촉불량이 생길 수 있다. 그렇게 해주고 나서 현재까지는 재발생을 안하고 있다.


메모리 진단은 mdsched.exe (cmd나 시작>검색 등에서 입력 후 실행) 하여 체크를 해보자.


갑자기 작업 중단이 될 수 있으니 기존 열려있는 창이나 작업물은 닫고 하는것이 좋다.


여기서 나는 별 문제점이 발견되진 않았다. 참 용의주도한놈이구만.



윈도우 메모리 진단 도구는 부팅 후 바로 블루스크린에서 진행이 된다.



검색된 메모리 오류가 없습니다.



관련 하드웨어 카드들을 모두 빼서 한두번 슥슥 닦아준뒤에 재장착을 해보도록 하자.


WINDOW7 블루스크린


물론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겠지만 여유만 된다면 새로 사거나 바꾸면 되겠지.


습관적으로 나는 컴퓨터를 구매를 할 때 돈이 좀 더 들더라도 사양이 좀 높은 것을 사서 오래오래 쓰는 체질이다. 3~10년이상.


나는 최 근래에 드라이버 업뎃을 하거나 재설치를 한적도 없는데 그럴 경우일리는 없고 추정 의심만 한다.


여러가지 블루스크린 해결방법이나 원인등을 알아보았다.찾아보면 이와 관련된 해결방법이나 제시사항이 더 있기는 하다.

몇가지를 했을 때 해소가 되는 부분이 있고 그것은 안뜨지만 다른게 또 생길 경우는 얼마든지 있다.


제어판-> 관리도구 -> 이벤트 뷰어 등을 살펴보고 좀 더 상세한 메시지가 있는지 파악을 해보는것도 도움이 된다.


아무래도 오래쓰다보면 전기가 들어왔다 나왔다. 갑작스런 전원공급 중단으로 꺼지거나 정전등의 이유로 조금씩 맛이 가기 시작하면 바꿔야 겠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각 드라이버 충돌등의 문제라면 파일교체나 재설치를 하면 되지만 하드웨어 문제가 확실해 진다면 답은 교체뿐이다.


그러지 않길 바랄뿐이지 돈을 떠나서 일단 작업을 모두 중단해야 하고 컴퓨터로 일을 해야 하는 경우는 답답하다.


딱 이래서 이래라고 해서 그대로 해결이 되면 제일 좋은 것이지만 나처럼 안되는 경우도 있다.


일어나는 원인은 경험상 다양하다. 컴퓨터야 어디가 아픈지 말을 해다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