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sxs 용량 줄여 하드용량 확보하기


오랜만에 내가 좋아하는 게임인 리그오브레전드를 해볼려고 실행을 하는데 하드용량 부족 경고가 뜨는 바람에 혹시나 하고 winsxs 용량을 보니 어느새 몇십기가가 넘어가 있다.



습관적으로 d는 대용량을 써서 대부분 자료는 거기에 넣고 c는 120기가 정도짜리 하드를 쓰고 있는데 용량 부족은 그렇게 많이 프로그램 설치를 하지 않아서 부족할 경우가 없는데...

window 7 winsxs 용량 줄이기

처음엔 그 폴더인지 모르고 이 폴더 저 폴더 뒤져보다가 발견하게 되었는데 다른 appdata부분에 불필요한 파일이나 그간 받았던 다운로드 폴더에서도 삭제를 했는데 아무래도 좀 더 정리를 해야 했다.


리그오브레전드 업데이트 시 8기가가 최소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현재 기준 12기가 정도 되서 적다면 적은 용량이지만 많다면 많은 용량이고 1기가라도 줄이고 싶었다.



먼저 콘솔창에서 실행을 해야 하기 때문에 윈도우 버튼 누른 후 프로그램 검색에서 cmd를 치고 실행을 하거나 단축키 윈도우+r을 눌러 cmd를 입력한 후 시커먼 창을 띄운다.


 

이것도 귀찮으면 최종 명령어 


DISM /online /Cleanup-Image /SpSuperseded


를 바로 입력을 하면 된다.



내 경우에는 한 2기가 정도 줄었는데 컴퓨터에 따라서 더 줄어들거나 거의 줄어들지 않거나 하는 경우가 있으니 상황에 따라 다르다고 할 수 있겠다.


배포 이미지 서비스 및 관리 도구에서 서비스팩 설치시 백업 파일등을 제거해서 용량 확보를 하는 부분이다.


서비스팩이 없거나 하는 경우에는 에러가 나니 다른 방법으로 용량을 줄여야 하겠지. 옆의 서브컴에는 해보니 에러가 난다.



winsxs 폴더는 용량 많다고 임의로 삭제하면 안되기 때문에 관리도구로 좀 정리를 해야 한다.


마이크로소프트 msdn에 설명되어 있는 부분을 추가적으로 참고해봐도 좋을 듯 하다.


https://msdn.microsoft.com/ko-kr/library/windows/hardware/dn898501(v=vs.85).aspx



이렇게 하여 확보된 용량으로 롤을 깔 수 있게 되었는데 찾느라 시간을 너무 보내서 게임을 못하게 된 것은 안 비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