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hpmyadmin Unkown character set: 'utf8mb4'

이전에 백업해둔 데이터 .sql 파일을 phpmyadmin으로 가져오기로 복구 할랬더니 에러가 났다.

 

제목처럼 utf8mb4

 

이게 왜 났는지는 사실 중요하지 않다. 구버전이고 신버전이고 옵션이 어떻고 솔직히 몇년전이라 기억도 안나고

중요한건 해결이다. 자주 겪는 일도 아니고

sql파일을 에디터 프로그램에서 열어본다.

 

SET NAMES utf8mb4란 문구를 찾을 수 있다.

그럼 해당 파일의 utf8mb4를 utf8로 바꾸고 저장하고 다시 불러오면 해결이 된다.

젤 위쪽에 한개가 있었다. 아래 데이터에도 있을 수 있다. 모든 경우의 수를 내가 다 겪진 못하므로 내 상황은 sql 파일 상단에 한줄 SET NAMES utf8mb4이 있어서 utf8로 변경만 해주었다.

 

아래쪽에 데이터 한번 훑어보고 utf8mb4가 추가로 박혀있거나 하진 않아서 손쉽게 해결이 되었다.

이러할 때 제일 문제는 한글 깨짐현상이다. 다행이 그런 현상은 없어서 빠르게 해결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