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적으로 떨어진곳에서 얼굴을 보며 통화하기 위해서 기존의 전화앱에 포함되어 있는 콜라를 이용하거나 카톡 페이스톡을 이용해서 사용했던 적은 많이 있다.
지금도 가끔씩 쓰고 있고 한데 화상회의를 하거나 수업등을 하기 위해서는 이와 관련된 프로그램을 찾게 된다.
모처럼 ms teams 다운로드 설치를 해보았다.
팀즈 사용법은 아주 오래전에 몇번 사용을 해본 경우라서 생각이 정확하게 나진 않는다.
그래도 그 당시에 사용시 어려움을 느꼈던 기억은 없었던 지라 메뉴얼을 따라가면서 하면 손쉽게 사용 할 수 있다.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 팀즈는 오래간만에 다시 사용할 일이 있어서 알아보게 되었는데 새롭기도 하다.
떨어져있어도 원격데스크톱이나 화상회의등의 솔루션이 꽤 있어서 편리한 세상이긴 한거 같다.
이전엔 느렸던 서비스들도 인프라의 발달로 인해서 속도도 빨라지고 버전업을 통해서 개선이 되어 쓸만한 것들이 많아졌다.
물론 세세한 장애가 발생하면 답답한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그건 무엇이라도 마찬가지니깐.
ms에 가면 꽤 다양한 부분을 받아볼 수 있다. 물론 그 과정에서 로그인이 필요하다면 해주면 된다.
먼저 teams 다운로드 부분을 알아보도록 하자. 모바일앱도 있기는 하지만 우선 pc 버전부터 알아보자.
다른데 찾아볼 필요없이 마이크로소프트 공홈에 가는것으로 시작이 된다.
상단의 메뉴를 이리저리 뒤져봐도 되겠지만 그냥 빠르게 검색을 해보자 teams로 하면 관련된 링크를 발견할 수 있다.
자동완성이므로 몇글자만 쳐도 나온다.
ms teams 자세히보기를 눌러서 해당 페이지로 이동을 한다.
요금제와 가격이 궁금하면 해당 메뉴를 눌러보면 된다.
위쪽에 보면 받는 부분이 있다.
페이지가 전환이 되는데 여기서 받을 수 있다.
아래쪽에 보면 데스크톱용 teams가 있다. 그 과정에서 로그인을 해야 하는 부분은 아직 없다 대략 93.2mb정도의 exe 파일이 받아진다.
Teams_windows_x64.exe가 파일이름이다.
더블 클릭하여 설치를 시도해보자.
오래간만에 마이크로소프트로 접속을 해서 그런지 중간에 비번 생각이 안나서 재설정을 했다.
경우에 따라서는 몇가지 과정은 필요하지 않을 수 있다. 그래도 기본적인 내용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나는 계정이 있기 때문에 입력을 하였지만 비번이 기억이 나질 않는다. 서피스에서 로긴해서 쓰고 있지만 수개월을 비번 입력할 일이 없어서 그런지 생각이 안난다.
비번찾기를 통해서 가입된 메일로 코드를 보내서 설정을 해야 한다.
요청 후 조금 기다리면 지정 메일로 ms account team이라는 이름으로 메일이 온다.그 숫자를 입력하면 되는데 세션 시간이 있으니 너무 늦게 입력을 하면 다시 받아야 한다.
입력을 하면 새암호 설정란이 뜨고 기입해 준다. 정상적으로 ms 계정 아이디와 비번을 알고 있으면 이 과정은 필요 없다.
다시 인스톨 화면으로 돌아와서 메일주소와 비밀번호 입력을 통해서 로그인을 한다.
팀즈 가입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첫 화면에서 가입이 안되어 있으면 아래쪽 회원 가입을 눌러서 진행하자.
누르면 브라우저 창이 뜨면서 가입 화면이 나온다. 먼저 메일을 입력을 하자. 어떻게 사용하시겠습니까란 메뉴가 나오고 학교용 / 친구 및 가족용 / 업무용 이렇게 3가지가 나온다.
학교 강의를 해야 할때는 첫번째를 회사원들과 재택근무에서 팀으로 할려면 아래쪽을 등등 알맞게 선택하면 되겠지.
참고로 친구 및가족용을 선택하면 skype로 이동이 된다.
학교용을 선택 시 Office 365 Education으로 연결이 된다.
메일 입력 후 등록을 눌러보면 나는 교육기관이 아니니 당연히 안된다.
회원님의 학교에서 할당한 전자 메일 주소를 사용해야 합니다.
학교 등록등은 팀즈 홈페이지에서 알아보도록 하자.
업무용을 선택해보자.다시 로그인 과정이 들어가진다.
상황에 맞에 선택해서 사용하면 된다. 가입을 하지 않았다면 설치 후에 teams 가입 화면만 덩그러니 뜨기 때문에 추후 별도 과정이 필요하다.
온라인 개학을 위한 수업으로 학교라면 학생 계정등으로 로그인 해서 이용하면 된다.
팀즈 프로그램을 실행 후 팀참가등을 활용해서 수업을 들으면 된다.선생님이 불러준 코드를 알고 있다면 코드를 사용하여 팀 참가를 하면 된다.
이렇게 ms teams 다운로드 설치를 알아보았다.
설치 자체야 사실 크게 할 것이 없다. 그 뒤에 수업을 듣기 위해서 참가를 하거나 하는 등의 부분이 남아 있다.
사용법은 추후에 알아보도록 하자. 번거로워 보일지 몰라도 한두번만 하면 금방 익숙해 진다.
마찬가지로 참가후 채팅이나 화면 데스크탑 공유하기, 공동 문서 보관등의 다양한 기능이 있으므로 필요하면 사용을 하면 되겠지.
물론 생성자가 팀을 만들고 구성원 추가등의 설정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