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KTX 시간표를 한번 확인을 해보았다.
경부선부터 경전선, 동해선, 호남선,전라선,강릉선등 매우 다양한 시간이 있다.
각 역마다 시간이 어떻게 되는지 요금은 어떻게 되는지 간략하게 알아보았는데 자주 이용하던 구간이면 따로 찾아볼 필요가 없지만 가끔씩이나 드물게 가야 할 경우는 KTX 시간표는 필요하기 마련이다.
꽤 목록이 많이 있기 때문에 나열하기 보다는 KTX에서 파일로 상세하게 제공을 하고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확인하는 방법을 찾아보는게 더 빠를거 같다.
자주 이용하는 곳이나 내가 가야하는곳 혹은 가야 될 곳등에 대한 구간에 대한 시간은 숙지를 하고 있기는 하지만 애매한 시간이거나 늘 가던 구간에 가지 못하고 다른때에 가야 할 경우는 궁금하기 마련이다.
당연하겠지만 레츠코레일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된다.
포털등에서 KTX로 입력 하고 검색을 하게 되면 바로 첫부분에 나오는 부분이기에 찾기가 어렵지는 않다.
위쪽 메뉴중에 종합이용안내 부분을 선택하여 페이지 이동을 한다.
그리고 왼쪽메뉴의 승차권 이용안내 부분을 선택하여 나오는 하위메뉴중에 열차운임 및 시간표를 살펴보면 바로 알 수가 있다.
첫번째로 KTX 요금표에 대한 파일을 각 구간별로 받을 수 있다.
KTX, 강릉선, 새마을호(ITX-새마을 포함), ITX-청춘, 누리로를 포함한 무궁화호, 통근열차나 광역전철 등.
엑셀파일로 받을 수가 있는데 열어보면 표로 되어 있어서 보는데 아무 지장이 없다.
서울에서 광명까지 일반실은 8400원 특실은 13,200원, 서울-부산은 59800원, 83700원으로 형성이 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KTX 요금표받는 부분 아래쪽에 보면 시간표에 대한 파일을 역시 바로 알 수 있다.
2019년 1월 1일자 기준으로 받을 수 있고 그 이전부분도 필요하다면 확인을 할 수 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KTX뿐 아니라 ITX-청춘이나 관광열차나 일반열차에 대한 시간표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광역전철의 역별 시간표나 노선별 부분이나 KTX 공항버스(6770번)에 대한 내용도 알아볼 수 있다.
하나를 받아보자.
다운받아보면 알 수 있는 목록은 아래와 같다.
경부선 하행, 경부선 상행, 경전선 하행/상행, 동행선, 호남선, 전라선, 강릉선등을 한 파일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이렇게 하여 사이트만 들어가면 간단하게 KTX 시간표를 알아볼 수 있다.
홈페이지 방문 후 -> 종합이용안내 -> 승차권 이용안내 -> 열차운임 및 시간표 부분을 눌러서 필요한 부분을 받으면 된다.
한참 기차를 타고 어딘가를 갈 경우가 많았었는데 근래에 들어서는 많이 가질 못했다.
추운 겨울날 새벽에 도착을 하여 포장마차에서 우동 한그릇과 어묵으로 허기를 때우고 집으로 돌아가던 그 때가 떠오른다.
차가 있어서 편한것도 있지만 가끔은 창밖을 멍하게 보면서 다니는 기차여행도 언젠가 떠나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