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rossexservice 프로세서 무얼까?


컴퓨터를 오래 쓰다 보면 아니 금융관련된 은행사이트나 주식사이트 혹은 국가 사이트나 보험사이트 등을 가다 보면 여러가지 보안프로그램이 깔린다.



해당 홈페이지를 이용을 하려면 필수로 설치를 해야하는 몇가지 activeX 프로그램이나 크로스 브라우저 프로그램이 꼭 있기 마련이다.

crossexservice.exe도 그러한 경우중의 하나인데

그 해당부분을 이용할 때만 윈도우 프로세서에 뜨고 사용하지 않으면 실행이나 윈도우 서비스에서 돌지 않으면 참 좋겠는데 그게 그렇지가 않다.



여러군데에서 여러개를 설치를 하다보면 이러한 보안관련이라고 해야하나 이런 프로그램들이 점차 누적이 되고 실행이 계속 되고 있어서 피씨가 조금 무겁게 느껴지게 된다.


그리고 요즈음은 드물지만 이전에 나같은 경우는 프로그램을 하던중에 잠깐 금융사이트를 무심결에 열어서 이용하다가 바로 블루스크린이 떠 버려서 짯던 코드를 날려버린적도 있어서 내 머리속의 기억속엔 강한 흉터로 남아있다.


그 쯤 이였을까 재설치를 하는 경우가 있더라도 사용을 하고 난 뒤에는 삭제를 해버리는 버릇이 생겼다.




먼저 이게 무엇인지 알아보자. 당연히 악성 애드웨어 같은 류는 아니고 매우 정상적인 프로그램이다.



이니라인이라는 회사에서 만든 프로그램으로써 Non 액티브엑스나 NON NPAPI 환경을 구현 가능하게 해주는 솔루션이다.




그대로 둬도 전혀 상관이 없지만 나는 당장에 습관적으로 필요가 없는 경우는 제거를 하게 되고 필요할 경우에 대부분 재설치를 해야 하기 때문에 그렇게 하는 편이다.


늘 부팅을 하게 되면 자동으로 로드 되어 윈도우 작업관리자에서 떠 있는것을 확인 할 수 있는데 프로세서 끝내기로 제거를 해도 되지만 그것 마저 귀찮다면 원천적으로 안하는 방법을 알아보기로 하자.


먼저 이 프로그램은 윈도우 제어판 -> 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찾아보면 그 목록이 있다.

해당 부분에 마우스 선택을 한뒤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면 제거/변경 메뉴가 뜨고 쉽게 제거가 된다.


이러면 원천 프로그램을 PC에서 삭제를 해버리게 되므로 깔끔히 없어진다. 적어도 나같은 경우는 말이다.


혹은 삭제는 안하고 싶고 컴퓨터를 키면 자동으로 실행이 안되게 하고 싶을 경우가 있다. 그냥 삭제를 하지 굳이 왜 그렇게 하고 싶을까 하는 생각이 들수도 있지만 그럴 수도 있다고 치자.


이건 윈도우 서비스 항목에서 사용하지 않음을 선택하면 된다.


왼쪽의 윈도우 버튼을 누른 후 검색창에 services.msc를 입력을 하면 프로그램 하나가 검색이 되고 그것을 실행하면 된다.



그리고 뜨는 서비스창에서 눈으로 찾아도 되는데 영타로 놓고 cro정도만 쳐도 금새 발견을 할 수 있다.



그러면 CrossEX Live Checker라는 부분이 나온다. 이걸 더블클릭해보자. 우리가 찾고 있는게 맞나 확인해보자.



대충 맞는거 같다 이부분의 시작 유형을 사용안함으로 하고 서비스상태가 시작중이라면 중지를 눌러서 멈추면 프로세서에서도 사라진다.


정확하게는 ObCrossEXService.exe라고 되어 있는데 이것을 죽이면 프로세서 두개도 사라진다.



즉 윈도우 작업관리자에는 ObCrossEXService.exe와 CrossEXService 두개가 떠 있는데 ObCrossEXService.exe만 사라진다.


하지만 서비스를 멈추고 리붓을 해보면 더이상 프로세서에 자동으로 뜨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리붓을 하지 않고 당장 없애고 싶다면 작업관리자에서 오른쪽 클릭으로 프로세스 끝내기를 하면 된다.



설치된 경로를 알려면 해당 목록에서 파일 위치 열기를 하면 나온다. 나같은 경우는

Program Files(x86)\iniLINE\CrossEX\crossex 폴더 안에 있었다.


특별히 악성코드가 아닌 매우 정상적인 파일이기에 신경쓰이지 않는다면 그대로 놔두면 되는 프로세서이다.


나는 컴퓨터가 조금 오래되고 메모리 부족을 늘 겪기 때문에 조금만이라도 확보 할 수 있다면 죄다 정리를 수시로 하는 편인다. 그렇지 않으면 오래된 마이PC에서 왕~~ 하고 돌아가는 팬소리를 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 것 이외에도 이러한 프로그램은 굉장히 많이 있다. 하지만 이름이 달라도 만든 회사가 달라도 대부분은 이방법으로 삭제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관심만 조금 가지면 된다.



여담이지만 이런경우를 생각하면 늘 메모리를 확장하고 싶다는 욕구를 가지게 된다. 메모리 용량도 늘어나고 자꾸 늙어가지만 혹사시키는 내 컴퓨터에 먼지라도 제거를 해줘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