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UCTLSystem.exe 삭제 하기

얼마 되지 않았는데 갑자기 프로세서 리스트에 떠 있는 TUCTLSystem.exe 삭제하는 부분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았다.

근래에 어디 사이트를 들어가서 필수로 설치해야 하는 보안프로그램 몇가지를 설치하고 업무를 보았는데 그 중에 하나 인거 같다.


아마 테트텐이라는 보안회사에서 만든 프로그램으로 webcube였나 그랬던거 같다. 악성프로그램은 아니지만 쓰지 않는 경우에 부팅과 동시에 떠 있기 때문에 제거하기로 맘 먹었다.


TUCTLSystem.exe 삭제 하기


주변에도 확인을 해보았는데 같은 파일이 설치가 되고 작업관리자 목록에 보면 존재함을 알 수 있는데 설치된 경로가 C:\Program Files(x86)\Teruten\WebCube의 경로에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나같은 경우는 그 폴더가 없었는데 경우에 따라서 조금씩 다른거 같다.



프로그램 및 기능의 목록을 확인해 보고 해도 내 컴퓨터 경로중에는 webcube란 프로그램은 없어보였다.

시작프로그램에도 없고 서비스 항목에는 있었다.



내가 못찾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프로그램 설치 목록에도 없고 program files에도 찾을 수가 없기 때문에 수동으로 삭제를 해보도록 하자.


일단 실행되는 파일의 위치는 아래와 같다.


 C:\Windows\SysWOW64\TUCTLSystem.exe


지워야 할 파일은 TUCTLSystem.exe / TUCtlMng.exe이다. 추가적으로 TDepend.exe / TDepend64.exe.


4개의 파일 위치 모두 SysWOW64에 위치해 있다. 이름으로 검색해보면 쉽게 확인 가능하다.


1.작업관리자에서 TUCTLSystem.exe 프로세서 끝내기.


2.해당폴더 syswow64에서 파일 삭제.

1번을 해야 2번에서 ctlsystem은 지워짐.


3.모두 지웠으면 이제 서비스도 삭제를 해주도록 하자 시작->실행->cmd

서비스이름은 TUCtlSystem이다.


sc delete TUCtlSystem


금방 삭제가 되고 목록에서 제거가 된다.



이렇게 서비스항목과 프로그램 파일을 삭제를 해서 테스트로 리부팅을 해보면 그 뒤부터는 더이상 뜨지 않는다.

삭제를 하게 되면 동작하던 보안관련을 이용한 부분이 동작 안할 경우도 있지만 나는 당장에 이것을 이용해서 쓰는 부분이 전혀 없기 때문에 제거를 하였다.


필요하면 그 때 재설치를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