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만 해도 pdf는 사용을 많이 하지 않았던 기억이 있는데 요즘은 업무를 보다보면 대부분 이렇게 날라와서 결국 pdf뷰어 다운로드를 할 수 밖에 없다.
지금은 생각보다 다양한 프로그램의 뷰어가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 편한 것을 받으면 된다.
나는 브라우저 기본뷰어가 있었기 때문에 버티고 있었는데 조금씩 불편해져서 결국 받게 되어서 찾아보았다.
참고로 포토샵으로 유명한 혹은 일러스트레이터로 유명한 어도비에서 제작된 문서 형식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해당 프로그램을 당연히도 제공을 하고 있다.
지금은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고 할까.
그럼 차분히 지금부터 PDF뷰어를 받아보도록 하자. 아크로뱃 리더를 설치를 하면 되는데 주소는 아래와 같다.
https://get.adobe.com/reader/?loc=kr
다운로드 페이지에 보면 고유 파일 받는부분 이외에 옵션이 몇가지 기본 사항으로 체크가 되어 있다.
선택 옵션중에 무료 맥아피(McAfee) Security Scan Plus 유틸리티를 설치하여 사용 중인 PC의 ....와 그 다음의 예 탭 한번으로 McAfee Safe Connect를 설치하여 온라인 활동과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유지합니다. 부분을 나는 체크 해제했다.
대부분이 마찬가지겠지만 첫째로 불필요하게 원하지 않는 프로그램이 깔리는게 싫고 또 따로 쓰는 백신 프로그램이 있기 때문에 중복으로 할 필요는 없는거 같다. 아무튼 체크 해제후에 exe를 실행을 하면 설치가 된다.
설치 과정은 별 다른게 없고 Adobe Acrobat Reader DC가 먼저 다운로드 된 뒤에 자동으로 진행이 된다.
완료후에는 정상적으로 되는지 한번 프로그램을 실행해 보도록 하자.
최초 실행시에는 언어설정이 뜬다. 나는 영어가 익숙하기 때문에 디폴트로 했지만 본인에 따라서 바꾸면 된다.
나도 오래간만에 실행해보는데 이전에 내가 알던 모양이랑 많이 다르다.
메뉴에서 파일-> 오픈으로 열어도 되고 프로그램에 바로 PDF 파일을 끌어다가 던져도 열린다. 요즘 대세는 이런거니까 편하다.
당연히도 파일을 바로 더블클릭해도 열린다. 나같은 경우는 다른 프로그램에 연결을 해 놨기 때문에 설치를 해도 걸리지 않는데 이런 경우가 더러 생기기 마련이다.
이땐 PDF 연결프로그램을 바꾸면 된다. 해당 파일 오른쪽 클릭을 하여 기본프로그램 선택을 해서 교체를 해보자.
그리고 설치가 되면 해당 아크로뱃 프로그램이 보인다 그녀석을 체크를 해주면 되고 보이지 않는다면 아래쪽에 찾기 버튼을 눌러서 원하는 PDF뷰어 프로그램을 선택해 주면 된다.
이렇게 해서 사용법까지 간단하게 살펴 보았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설치 할 시간이 없다던지 급하게 내용을 보고 전화로 바로 답을 해줘야 할 때 등 급박한 상황이 생기게 마련이다.
이런 경우는 온라인 뷰어 사이트에 파일을 업로드 하고 빠르게 보거나 변환을 하면 해결이 된다.
그런 사이트들도 꽤 많이 있다. 여러군데가 있지만 업로드가 빠르고 리딩속도가 빨라서 비교적 빨리 열리는곳을 나는 즐겨 애용하고 있는데 바로 smallpdf이다.
전에도 한번 알아본적이 있는거 같은데 메뉴중에 PDF편집을 선택해서 바로 내용을 확인 할 수 있다.
물론 실제 메뉴처럼 편집도 가능한데 있는것만 알고 실제로 나는 써본적은 없다. 간단한 몇글자는 테스트 해봤는데 이상이 없었던 것으로 기억이 된다.
그 이외에도 설치 방식으로는 이지피디에프에디터나 폴라리스 오피스, Foxit Reader, PDFX_Vwr_Port 등등 다양하게 있고 리더 기능으로는 아무 문제가 없기 때문에 어느것이나 본인에게 맞는것을 받고 쓰면 되겠다.
편집을 해야 하는 경우나 writer가 필요한 경우는 acrobat writer나 그에 상응 하는 프로그램 또한 존재한다.
나 자체는 자주 사용을 해서 문서를 만들거나 하는 파일은 아니지만 업무를 볼 경우 상대방이 많이 전해져 오거나 이미지 같은 경우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바로 pdf로 변환해서 뽑아주는 경우도 많이 보기 때문에 생각보다 많이 쓴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인스톨본 이외에도 포터블 혹은 무설치본도 제공을 해주는 프리웨어가 다양하게 있다.
네이버 자료실이나 각종 it 커뮤니티 사이트를 찾아보면 쉽게 알 수가 있다. 그리고 변환 또한 대부분의 경우 필요한 것으로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알고 있으면 꽤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