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대 보험 계산기 정리

급여를 받고 일을 하면 실수령액은 어떻게 되는지 받는 것에 대해서 궁금할 경우가 있어서 미리 한두번은 체크를 해보게 된다.이번엔 4대 보험 계산기 정리를 해보았다.

어디에서 계산을 해볼 수 있는지 그리고 각각의 4대 보험에 대해서 금액은 어떻게 되는지 알 수 있다.

이러한 부분은 생활에 관련이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늘 관심이 가고 또 관심을 가지는 것 또한 당연한 부분이다.

4대 보험 계산기 정리

어디에서 알 수 있을까?

지금은 포털사이트등이나 찾아보면 할 수 있는 곳이 많이 있기 때문에 쉽게 해볼 수가 있다.

그 중에서도 국민연금에서 제공해주고 있는 부분을 활용하면 계산을 해보기가 편하다.

여러가지를 요율표를 보고 확인을 해봐도 되지만 이미 만들어져 있는 부분을 활용을 해도 불편함은 없다.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보는것처럼 고용보험료나 건강보험등을 계산을 해볼 수 있다.

아무튼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근로자수가 150인 미만/이상 1천 미만/ 1천 이상등의 옵션으로 신고 소득월액을 입력을 하면 된다.

http://www.nps.or.kr/jsppage/business/insure_cal.jsp

그 밖에 연봉 계산기등을 활용을 해서도 확인을 할 수 있다. 네이버에서 기본으로 제공을 하고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찾아보자.

아래쪽에 보면 월급인지 연봉인지와 비과세액이나 부양가족수나 20세이하 자녀수를 선택을 하면 간략하게 계산을 해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연봉 4000 실수령액 궁금해서 한번 해보았다. 부양 가족수 본인을 포함하여 2명이라고 쳤을 때의 경우이다.

국민연금은 145,500원, 건강보험은 100,880, 고용보험은 21,010등으로 나타난다.

월급으로는 대략 296만원정도 된다.

만일 근로소득 간이세액표 등이 필요할 경우는 국세청 홈페이지를 참조를 하면 된다.

엑셀이나 한글(hwp) 혹은 pdf로 받아볼 수 있다.

참고로 4대 보험 요율은 국민연금은 근로자 및 사업주가 각각 4.5%.

건강보험은 6.46중 근로자가 3.23%, 사업주가 3.23% 부담하게 된다.

장기요양료는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8.51%가 되고 근로자와 사업주 50%씩 부담한다.

그밖에 내용은 포털사이트에서 찾아보면 정리가 잘 되어 있다.

수기로 계산을 해보거나 표를 만들어야 할 때 참고를 하면 된다.

구인구직사이트인 사람인 등도 활용을 하면 된다.

이렇듯이 4대 보험 계산을 할 수 있는 곳은 꽤 많이 있기 때문에 그중에 편한곳을 이용을 하면 된다.

나도 이전에 취업을 하기 위해서 알아보는 중에 월 실수령액이 궁금해서 이리 저리 찾아서 정리를 해보기도 하였다.

최소한으로 본인이 생각하는 금액이 보통은 있기 때문에 희망하는 것과 현실이 맞아지면 그것만큼 좋은 것은 없겠지

연봉에 따르는 뺄걸 다 뺀 후의 실제 들어오는 부분이 어떻게 되는지는 늘 계산을 해봐도 항상 궁금하다.

고액을 입력을 해서 한번 확인해보고 잠시 행복한 꿈을 꿔보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