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토샵 언어 변경 어떻게 할까

나도 이전에 배너 이미지 작업이나 맵핑을 위해서 작업을 할 때 포토샵을 많이 사용했었다. 오래전부터 했었고 처음 접했던 것이 영문버전이였기 때문에 그 부분이 익숙했다.이번은 포토샵 언어 변경 어떻게 하는지 정리를 해보았다.

언어에 따라 틀리지만 대부분 한글버전으로 설치가 된다.


즉 메뉴들이 한글로 되어 있다.


기능상의 문제는 전혀 없지만 나는 영문 메뉴가 더 익숙하고 편하기 때문에 대부분을 한글로 설치는 잘 하지 않는 편인다.


포토샵 언어 변경 어떻게 할까


선택의 여지가 없다면 모를까 있다면 대부분 영문으로 하고 각 종 개발툴들도 대부분 그대로 놔두고 사용을 하고 그부분에 대해서 불편한점은 전혀 없다.


포토샵 언어 같은 경우는 영문으로 쓰고 있다가 한글이 되면 어색하다.이전에도 디자이너 PC에서 만질일이 있어서 실행해서 쓰다가 블러도 흐림효과 인지 몰라서 한참 해맸던 기억이 있다.



그러면 영문으로 어떻게 바꿔야 할까 지금은 버전이 올라가서 별도의 설정으로 되는지 모르겠지만(모든 버전을 써보지는 않았으니까, 그럴 필요도 없고)


원래 알고 있던 부분을 가지고 알아볼까 한다.


포토샵을 설치를 하면 대부분 C:\Program Files\Adobe\해당포토샵버전의 경로로 설치가 된다.


그리고 특정 해당 파일을 없애주면 된다.


Locales\ko_KR\Support Files폴더를 찾아가면 된다.


즉 풀경로는 C:\Program Files\Adobe\포토샵버전\Locales\ko_KR\Support Files가 된다.


포샵이 한글메뉴로 나올 경우 여기에 보면 tw10428.dat란 파일이 있다.



영문으로 바뀌는 부분은 의외로 간단하다 이파일을 삭제하면 된다. 실행을 해보면 그럼 기본으로 한글->영문메뉴로 바뀐다.


혹시몰라서 삭제하기 싫으면 파일명을 바꾸면 인식을 못해서 역시 영문으로 된다. 예를 들면 아래처럼



그리고 포토샵을 재실행해 보면 언어가 영문으로 바뀌어 있음을 알 수 있다.당연히 세세한 팝업이나 메세지들도 영어로 나온다.



뭔가 고향으로 돌아온 기분이려나..


이렇게 간단하게 포토샵 영문판으로 바꾸기를 알아보았는데 파일 하나를 삭제를 함으로써 언어 변경을 할 수 있다.

버전이 올라가면 바꿔야 할 파일명이 변경이 될 수도 있는데 폴더 경로는 같고  tw10428~~~~.dat를 삭제하거나 다른이름으로 변경을 해버리면 그만이다.


이미지 편집을 할 때 거의 대부분 사용을 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별도로 패치를 추가로 해야 하거나 하는 부분이 없어서 편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