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팥 효능 어떻게 될까?


많이들 알고 있는 팥 효능은 어떻게 될까? 구체적으로 한번 확인해보자.



팥을 매우 좋아하는 나로써는 집에서 여러가지 음식조리를 통해서 접하게 되는데 가끔씩은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좋을까 궁금하게 된다.



콩 중에서도 특히 자주 먹게 되는 부분인데 많은 사람들이 아는데로 몸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인데 다양한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고 피로회복에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다.


특히 팥은 다양한 비타민과 사포닌 등을 함유하고 있다. 특히 비타민 B1가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관련 효능으로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된다. 몸에 점점 누적이 되서 피로를 느끼게 하는 각종 찌꺼기들을 줄여주기 때문에 무엇이든지 꾸준히 섭취를 하게 되면 생각보다 강력한 효과를 얻게 된다.


효과 좋은 이뇨작용으로 붓기제거 등에 탁월

몸에 누적된 노폐물들을 빼내는데 도움을 주고 장운동도 어느정도 활발하게 해 주기 때문에 때문에 변비개선에도 효과가 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기간을 길게 가져가면서 꾸준히 먹게 되면 당뇨 증상을 완화시키고 혈액순환도 돕기 때문에 탈모 등의 증상 개선에도 그 효능이 있다.



각종 떡에도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떡을 좋아하는 나로써는 우연히도 많이 먹게 되는 경우가 많다. 냉장고에 여름 팥빙수용 팥을 마트에서 다량 구매해서 재워놓은 것은 안비밀.



한 때는 너무 강박관념에 사로잡혀 있어서 편의점에 아이스크림도 석빙고 팥만 사서 먹었던 적도 있었다.


그리고 혈압이 올라가는 것을 낮춰주는 고혈압에도 효과가 있고 폴리페놀도 들어 있어서 노화 등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없애기도 한다.



장을 활발하게 해서 변비에는 효과를 보지만 반대로 내장이 허약할 경우는 사포닌 함유로 인해서 설사를 하게 되거나 하는 등의 경우도 있으니 모든 음식은 각 개개인에 따라 달라지므로 이런 부분은 잘 체크를 해야 하겠지.


이쯤에서 정리해보는 팥의 성분으로는 100g을 기준으로 햇을 때 탄수화물이 대략 64g, 칼슘이 약 68mg, 비타민 B1이 0.46정도이며 B2는 0.29정도 함유되어 있다.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특히 붓기를 빼주고 위에서 말한것처럼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게 된다. 몸이 잘 붓거나 하는 사람은 한번 참고를 해보면 어떨까



그리고 팥을 삶으면 전분이 나오는데 팥 삶은 물로 세수를 하게 되도 쌀뜰물 세안과 마찬가지로 피부에 좋다. 특히나 피부의 노화나 보습에 도움이 된다.



꾸준히 먹는게 좋은 거지 너무 지나치게 많이 먹거나 하면 부작용도 생기게 마련인데 앞서 말한거처럼 설사를 하게 되거나 피부가 거칠어 지게 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를 해야 한다.


뭐든 넘치면 좋지 않으므로 적당히 본인에게 맞게 조절을 해야 하겠다.



전체적으로는 적당량을 섭취를 꾸준히 하게 되면 많은 효과를 보게 되는 몸에 좋은 음식인데 특히 나이가 들어가면 자연스럽게 의식을 하게 되는 노화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어서 호박등과 같이 곁들어 먹으면 상당히 상호보완을 하게 되어 상당히 좋다.


차가운 성질의 사람들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기도 하다. 나 같은 경우는 한방에서 가슴 위쪽은 뜨거워서 갈증을 많이 느끼고 아래쪽은 차가워서 장이 약하다고 하였는데 그럼에도 팥이 들어가는 음식을 너무 좋아해서 가끔씩 깜빡 잊고 먹기도 한다.



많이 먹은 날이면 어김없이 배가 아픈 경우가 많이 생기기도 하는데 그 뒤로는 조금씩 절제를 해가면서 섭취를 하게 되는 버릇이 생겼다.


이렇듯 알려진 대로 팥은 많은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고 또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가 되어 있는데 당뇨예방이나 노화 방지 등에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몸에 좋은 건강식품이다.


그리고 팥을 삶은물로 세안은 나로써도 한번도 안해봤는데 기회가 된다면 팔팔 끓여서 피부에도 한번 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한다.



오늘따라 동지날에 먹던 팥죽 생각이 간절히 난다. 냉장고에 있는 팥 아이스크림을 먹으면서 마음을 달래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