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페이가 있고 처음에는 시큰둥 하다가 얼마전에 카카오페이 돈받기를 알아보게 되었다.
뭐든지 처음에는 어렵지 쓰다 보면 편해져서 쓰지 않을때로 돌아가는 경우는 적어도 나는 없었다.
카카오페이도 송금시에 별도의 보안카드가 필요없고 쌍방 등록이 된 경우에는 계좌번호도 필요없는 등의 편리함을 주는것은 사실이다.
처음엔 선입견으로 꼭 카뱅이여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있었는데 당연히 아니였다.
그래서 초기 설정부터 실제 카카오페이 돈받기까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설정을 해야 쓸 수 있기 때문에 계좌 등록부터 해야한다. 카카오페이는 별도의 앱이 없다.
우선적으로 계좌연결이 별도로 되어 있지 않아도 상대방에 보낸 카카오페이는 받을 수 있다.
상대방이 송금을 할 때 친구로 등록된 목록중에 보낸 사람을 선택해서 보내기 때문에 1대1 대화창에 받기 버튼이 카톡으로 온다.
받는 사람은 그냥 터치해서 받기 하면 카카오페이 잔고가 늘어난다.
즉 돈받기는 간단하다.
그리고 받은 부분을 확인해보면 충전이 되어 있다. 1천원
그리고 이렇게 받은 페이머니를 통장에 넣을려면 연결계좌가 필요하다.
이미 연결이 되어 있는 경우는 한번 더 계좌로 송금을 하면 된다.
송금을 누른 뒤 -> 계좌번호탭을 선택하고 아래쪽에 이미 등록된 내 계좌목록에서 선택하거나 번호를 입력해서 보내면 된다.
쓰던 카카오톡을 통해서 이용을 하면 된다. 지금부터 한번 살펴보도록 하는데 그렇게 어렵지 않다.
계좌번호와 본인인증이 가능하면 되고 비번설정이 되면 그걸로 완료된다.
먼저 페이 화면을 열고 오른쪽 위의 톱니바퀴를 선택해서 메뉴 진입을 한다.
화면 전환이 되면 카카오페이 화면으로 전환이 되면 먼저 계좌연결을 해야 한다. 미리 되어 있으면 상관이 없지만 처음 설정을 하면 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상단의 설정 화면을 누른다.
나의 카카오페이 부분에서 연결계좌부분이 있는데 선택하면 된다. 나도 사용전에는 카카오뱅크만 되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들었던 적도 있는데 그건 착각이다.
선택을 하면 먼저 서비스 약관동의 화면이 나오고 다음은 휴대폰 본인인증을 해야 하는 부부이 나오니 알맞게 해주도록 하자.
문자로 오는 번호를 입력해서 다음으로 넘어가면 카카오페이 비밀번호 등록 부분이 나온다. 여섯자리의 번호를 누르고 나면 쓰고 있는 카톡으로 친추해줘서 감사하단 메세지와 함께 톡이 하나온다.
그 다음으로 본격적으로 은행이나 증권사를 선택 하면 된다. 화면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총 3단계로 나눠지며 은행 선택 그리고 계좌 인증과 ARS인증 과정을 지나게 된다.
그러면 아래쪽에 선택가능한 은행이 나온다. 대부분의 은행이 있고 그 중에서는 내가 쓰고 있는 은행이 하나쯤은 반드시 있기 때문에 연결할 은행을 선택해 준다.
해당 은행을 선택하면 계좌번호를 입력하는 란이 나오기 때문에 알맞게 입력해주자.
참고로 23시 50분부터 24시 11분까지는 은행 점검 시간이기 때문에 별도로 이용할 수 없으니 기다려야 한다.
가급적이면 늦은 저녁은 대부분 제한이 되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시간대는 피하는 것이 좋을 거 같다.
나도 한번 이시간대에 하다가 제한이 되어서 조금 기다린 기억이 있다. 넉넉하게 2~30분을 더 기다리다가 해결을 하게 되었다.
참고로 본인인증 실명과 예금주가 일치하지 않습니다란 메세지가 나올 경우가 있는데 나 같은 경우는 점검시간이 조금 지나고 00시 20분 안팎으로 해서 아직 이부분은 되지 않았고 좀 더 기다린 뒤에야 넘어갔다.
즉 오류가 아니기 때문에 일치하는데 잘못됬다고 나오는 경우 그리고 시간대가 점검시간대일 경우는 좀 더 기다려서 해보자.
아무튼 입력을 하고 조금만 기다리면 이내 1원이 입금이 된다.여기에 입금자명 4글자를 입력을 해야 하기 때문에 쓰고 있는 뱅킹앱등을 이용해서 로그인 한 후에 해당 통장에 대한 4자리 입금자명을 확인을 하고 기입을 해주면 된다.
마지막 단계로 ars인증 전화가 한통화 오고 화면에 표시된 숫자를 눌러주면 등록은 끝이 난다.
알아보는 김에 역으로 상대방에게 송금을 하는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자. 카카오페이머니가 0원이라도 연결된 계좌가 있으면 중간에 이동하고 하는 과정없이 바로 보낼 수 있다.
만일 잔고가 0이고 5천원을 송금을 할 때 자동으로 1만원이 충전이 되는 형태이다.
송금 버튼을 눌러서 보낼 친구를 선택하고 금액을 입력하면 된다.앞서 말한거처럼 1만원이 자동 충전이 되어 친구에게 5천원이 보내지고 5천원은 페이머니로 남게 된다.
이렇게 해서 돈받기와 계좌 연결 및 송금하는 부분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와 관련된 서비스로 상담이나 문의를 해야 할 경우 오전 9시에서 17시 30분까지 문의를 할 수 있고 카카오페이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1644-7405번이다.
처음엔 서툴러서 뭔가 번거로울꺼 같고 해서 쓰지 않았다가 한번 사용을 하고 보니 그렇게 불편한 점이라기 보다는 편한 경우가 많이 있었고 어차피 친구나 지인에게 보내줄 경우가 대부분이다 보니 자주 사용하는 머니중에 하나가 되었다.
설정 화면에 가보면 여러가지 본인에 맞게 설정을 할 수 있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잘 이용을 하면 꽤 편리함을 주는거 같다.
페이류가 많이 시중에 나와 있지만 내게 맞는것 한두개쯤은 써보면 초기 설정이 잠깐 번거로울 뿐이고 그 이후에는 편하게 쓰도록 되어 있다.
서비스는 계속 개선이 되고 바뀌고 뭔가 추가가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참고만 하더라도 그렇게 크게 달라지는 경우는 없을 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