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 요금 계산기 어떻게 하나


여름이면 선풍기와 에어콘을 키기 때문에 전기세를 걱정해야 하고 겨울이면 온열기나 전기장판 때문에 고민을 해야 한다. 전기 요금 계산기로 할 수 있는 곳은 생각보다 많이 있다.



나 역시도 일단 기본적으로 컴퓨터를 여러대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관심권에 늘 있기는 하다.


찾아서 볼 때에는 기억을 잠시 하다가도 이내 시간이 지나면 잊어버리기 때문에 이참에 한번 더 기억을 하기 위해서라도 몇자 적어본다.



기본적으로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을 하게 되면 계산을 해볼 수 있다. 본인이 어디에 해당하는지 넣고 한달 사용한 kWh를 넣게 되면 간단히 조회를 해볼 수 있다.



그 이외에 가장 유명한 한국전력 홈페이지에 있는 계산기를 이용하면 좀 더 자세히 내역이나 각 구간별로 확인을 할 수가 있다.



상단의 메뉴 중에 사이버지점 메뉴를 선택을 하게 되면 이 메뉴 안에 모든 것이 다 있다.

전기요금표나 조회 혹은 납부 등의 다양한 메뉴가 있지만 우선은 요금계산 비교 버튼을 눌러서 계산을 해보도록 하자.



그렇게 선택을 할 경우 새로운 팝업창이 하나뜨는데 혹시 뜨지 않는다면 브라우저에서 차단이 되었을 경우가 있으니 풀어주도록 하자.



아래쪽에 빨간 버튼 두개중에 오른쪽 2016.12.01 개정 후 버튼을 누르면 비로소 계산을 해볼 수 있는 페이지가 나타난다.


보통은 주택용 저압이나 고압 둘중에 하나를 선택을 하면 된다. 아파트에 따라서도 고압일 경우도 많이 있으니 본인 거주지는 어떤지 한번 확인 하는 편이 좋을 거 같다.


이전에 살던 곳 같은 경우는 전기세가 똑같은 크기인데도 다른집보다 더 많이 나와서 집에 있는 모든 가전제품을 의심해 보기도 하였다.


세탁기라던지 김치냉장고나 일반냉장고, 그리고 티비 등을 다 의심을 해보고 코드를 빼보기도 하였다.


생각보다 컴퓨터는 사용량이 많지 않아서 다행이였다.


아무튼 계약종별을 선택 하였으면 두번째 조건선택에서 특별한 것이 없으면 사용기간과 월간 사용량을 입력을 하면 계산이 되어 진다.


8월 1일부터 31일까지 475kWh를 썻기 때문에 관리비 고지서를 참고로 하여 입력을 해보았다.



저압으로 놓고도 해보고 고압으로 놓고도 해보았는데 금액이 저압쪽과 가깝기 때문에 우리집은 그런가보다 하고 단순하게 생각하기로 하였다.


아무튼 내가 알고 싶은 것은 이게 아니라 구체적인 내역이 궁금하였기 때문에 전기요금계산기 화면을 잘보면 오른쪽에 상세내역이 나온다.



참고로 기본요금 역시 전체 전력 사용양에 따라서 달라짐을 참고 해야 한다.

그리고 각 단계별 요금도 틀린데 포스팅 아래쪽에서 확인해보도록 하자.


기본요금과 계산되어진 전력량에 따른 요금 합계에 부가가치세 10% 추가 그리고 전력산업기반기금이 0.037이 곱해져서 총 청구액이 된다.



그러면 이쯤에서 전기요금표를 확인을 해봐야 하는데 계산기 화면 아래쪽에 보면 나같이 궁금해 하는 사람이 많은지 바로가기 링크 버튼이 있다.



필요하다면 pdf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표도 깔끔하게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출력을 해놓고 필요할 때 마다 가끔씩 참고를 하고 있기는 하다.



먼저 주택용 전력 중에 저압일 경우는 3단계가 있다.


기본요금에 관해서는 아래와 같다.

1.200kWh 이하 사용시 910원

2.201 ~ 400kWh 사용 시 1,600원

3.400kWh 초과 사용 시 7,300원.



그리고 전력에 따른 요금 또한 3단계가 있다.

1.처음 ~ 200kWh까지 93.3원

2.다음 200kWh까지 187.9원

3.400kWh 초과분은 280.6원

이렇게 적용이 된다.


나 같은 경우는 75가 초과가 되기 때문에 280.6원으로 계산이 되어 진 것이다.





그리고 그 아래쪽에는 주택용 고압부분에 대한 요금표가 있는데 저압보다는 조금 저렴한 편이다.


1.200kWh  이하시 730원

2.201 ~ 400kWh사용 시 1,260

3.400kWh 초과 사용시 6,060으로 되어 있다.


전력량에 따른 요금은 200kWh까지 78.3원

다음 200kWh까지는 147.3원

400kWh초과시에는 215.6원이다.



한전 홈페이지에서는 그 이외에도 문서 엑셀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영문표와 과거 데이터등도 자료로 제공을 하고 있기 때문에 필요한 사람들은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다.






그리고 당연하게도 고객 고유번호를 입력을 하면 한전 전기요금 조회를 해볼 수도 있다.


이렇게 전기 요금 계산기를 이용해서 확인 하는 방법을 알아보기도 하였고 구간별로 어떻게 되는지도 알아보았다.


가전제품을 살 때 기왕이면 에너지소비효율등급 3등급 그보다는 2등급 그보다는 1등급을 선호하게 되는건 누구나 마찬가지이다.


온풍기나 전기가 많이 먹을 것 같은 제품을 살 때에는 소비전력을 잘 기억해 두엇다가 전자제품 사용량에서 계산을 해서 한달 얼마가 나올지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파악을 해두기도 한다.


예를 들어 소비전력 150W의 티비를 하루 7시간씩 한달을 사용하면 31.5kWh가 나오는데 이것을 대입을 하면 대략 한달금액이 1,130원이 나오게 됨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소비전력 500W짜리의 온풍기를 하루 7시간씩 썻을 때는 대략 105kWh가 되고 전기요금으로는 7,610원 정도가 된다.


이렇게 계산을 해보는 습관이 생기기도 하였는데 누진세에 안들어가게 잘 쓰면 좋겠지만 그걸 일일이 하기도 힘들고 괜시리 멀쩡한 가전제품을 의심해 보는 경우가 많다. 어떠한 전자제품이 전기를 많이 먹을까



그래도 이렇게 찾아보니 한번 더 기억이 되는거 같기도 하다 거의 한달에 한두번은 계산을 할 일이 있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