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에 따 두었던 워드프로세서 자격증 조회를 할 일이 생겨서 알아보았다. 챙겨두고 어딘가에 놔두었던것으로 기억이 되는데 쓸일은 생기고 찾지는 못해서 온라인으로 확인하고 발급방법을 하는 부분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았다.
이전에 자격증을 딸 때 쯔음은 나름 열심히 공부도 하고 달달 외우기도 했던 기억이 난다.
친구와 함께 공부를 하면서 떨어진사람은 밥을 사기로 했었는데 둘다 붙게 되어서 누가 샀는지는 생각이 나질 않는군.
그러면 어디에서 조회해보고 필요하다면 발급이 가능할까
차근차근히 쉽게 알아보도록 하자.
바로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확인해보면 된다. 검색창에서 그대로 입력을 하면 된다.
위쪽에 마이페이지 -> 취득내역을 누른다.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 가입을 해야 하는부분인데 나는 이전에 가입을 한적이 있어서 더듬더듬 로그인을 시도하였더니 되었다.
로그인을 하였으면 첫화면으로 돌아오면 다시 위에 설명한 부분을 누르면되고 되어 있다면 자격취득현황에 자격증 목록이 떠 있음을 알 수 있다.
급한 경우나 이력서 등에 붙여서 내야 하는 경우는 한글확인서를 출력을 하면 되고 필요하다면 영문확인서도 출력할 수 있다.
영문확인서 같은 경우는 워드프로세서, 한글속기, 전산회계운용사, 컴퓨터활용능력, 전자상거래운용사, 비서, 전자상거래관리사만 출력이 가능하다.
출력부분에 대해서는 별다른 이슈가 없기 때문에 이정도만 하면 될거 같다.
여기까지는 온라인으로 출력을 하는 부분이고 실제 워드프로세서 자격증을 발급/재발급을 해야 하는 경우는 다른 메뉴를 이용을 해야 한다.
왼쪽에 보면 자격증신청 부분이 있다.
우체국 등의 등기취급을 이용하여 배송이 되고 배송요금과 수수료가 필요하다.
배송요금은 등기배송요금 2450원이 붙게 되고 수수료는 아래와 같다.
수수료는 방문이나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경우 두경우에 수수료가 조금 틀리다.
전자상거래관리사는 3500 / 3100원.
워드프로세서등의 13종목 상공회의소 자격증은 3500/3100원.
재발급일 경우는 방문이나 온라인이나 3천원의 수수료가 들어간다.
온라인 신청방법은 자격증신청란에 들어가서 필요한 부분을 체크하고 신청하면 된다.
수령방법에서 방문수령을 할지 배송을 할지 선택하면 된다. 방문일 경우는 전국에 있는 상공회의소 중 방문할 곳을 선택해야 한다.
그리고 결제수단은 payco(신용카드) / 계좌이체 / 신용카드/ 휴대폰결제 중에서 선택해서 지불하면 된다.
오래간만에 워드프로세서 자격증 조회나 발급등의 부분을 정리를 해보면서 다시 한번 확실히 알게 되었다.
기회가 된다면 좀 더 공부를 해서 이전에 따려고 했으나 하지 못했던 과목에 다시 도전해서 따보고 싶은 생각이 다시 들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