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워드프레스 차일드 테마

워프를 이용하다 보면 타의든 자의든간에 테마를 수정할 경우가 반드시 생긴다.유료로 판매하는 테마들도 그 레이아웃에 그 사진을 넣어서 가장 이쁜것이지 실제로 사서 적용을 하다보면 느낌이 조금 틀려지게 되거나 달라진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style.css를 손대서 바꾸기도 한다. 물론 수정을 할 수 있는 플러그인등을 활용해서 사용을 해도 되지만 나같은 경우는 간편하게 파일로관리 하기 편하도록 차일드로 나눠서 거기서 생성해서 쓰는 편이다.



자식테마를 만드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나같은 경우는 그냉 원본으로 쓰다가 간간히 업데이트가 될 때 하고 나면 이전에 적용했던 부분이 날라가서 덮어지는 경우가 몇번 있었기 때문에 그렇게 하고 있다.


작업할때에야 다 기억이 나겠지만 시간이 지나고 이플젝 저플젝을 하다 보면 기억이 안나는 부분이 반드시 생기게 되고 다 알고 있을 수가 없기 때문에 아무생각없이 업뎃을 해버리면 난감한 상황에 봉착하게 된다.


그리고 거기에 시간을 쓰게 되기 때문에 찾는 시간과 재작업 시간이 혹시라도 들어가지 않게 하기 위해서 나누고 있다.


자식테마를 워드프레스에서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다.


폴더를 하나 만들고 거기안에 style.css를 만들어주면 된다. 그리고 파일을 열어서 상단에 아래와 같이 넣는다


/*

  Theme Name: 아무거나 테마 이름

  Template: 부모가 되는 테마명.

*/


이렇게 넣고 워프 설정에서 방금 만든 차일드 테마를 선택을 하면 된다.


각종 index나 헤더 푸터 파일등을 변경하고싶을 때는 차일드 테마 아래에서 같은 이름으로 생성을 한뒤에 알맞은 작업을 하면 된다.


그리고 import를 하거나 아래 액션을 추가해 준다.


<?php 

function theme_enqueue_styles() {

    wp_enqueue_style( 'parent-style', get_template_directory_uri() . '/style.css' );

    wp_enqueue_style( 'child-style', get_stylesheet_directory_uri() . '/style.css', array( 'parent-style' ) );

}

add_action( 'wp_enqueue_scripts', 'theme_enqueue_styles' );


이러한 설정부분은 워프사이트등에서 조금만 검색하면 한글로 자세하게 나와 있기 때문에 금방 해결 할 수 있다.


그리고 기본적인 워프의 계층구조나 동작방식등을 이해하거나 읽어보고 있으면 작업 할 때 도움이 된다.


처음 진입은 편하지만 세세하게 작업하기엔 분석이 먼저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여러가지 다양한 플러그인과 테마 등을 파악하는데 시간이 생각보다 많이 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