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만큼은 아니지만 그래도 우체국을 가지 못할 때는 대신 우체통을 찾게 된다. 한 때는 주기적으로 보내야 할 우편물이 있어서 우표도 사고 모으고 우체통에도 자주 가곤 했었는데 온라인으로 어지간한게 다 되고 메시지 앱등 대체할 수단이 많아서 점점 뜸해진다.
자주 안쓰다 보니 가끔 필요할 경우 이동 반경 근처에 우체통 위치가 어디있는지 궁금해 진다.무심결에 지나갈 때는 아 우체통이다 하고 지나가지만 이내 까먹는다.
이번엔 우체통 위치 조회 하는 곳을 알아보도록 하자.
기본적으로 온라인 우체국 홈페이지를 가보곤 하지만 거기말고 우정사업본부로 조회를 해서 찾아보자. 여기에서 찾을 수 있다.
검색을 어디서 하냐에 따라 틀리겠지만 하위 메뉴로 자주 찾는 부분이 미리 노출이 되는 경우도 있다.
우선 정석적으로 우정사업본부 홈페이지를 방문을 해보자. 첫화면에 바로 우체국찾기 아이콘을 확인을 할 수 있다.우체국 위치를 찾으면서 거기서 옵션으로 우체통도 함께 찾아 볼 수 있다.
지역과 반경 그리고 우체통의 옵션을 선택을 하면 된다.
(우체통 위치 찾기)https://www.koreapost.go.kr/extra/user/kpost/gps/gpsUserView.do#
컴퓨터로 찾아보는게 아닐지라도 스마트폰의 브라우저로도 간편하게 찾아볼 수 있다. 화면 사이즈가 작긴 하지만 그 부분은 핀치줌으로 확대해서 보면 되기 때문에 크게 불편한 것은 없다.
pc나 모바일이나 같은 레이아웃이다.
기본적으로 전체로 잡혀있어서 지금 찾고 있는것은 우체통이기 때문에 콤보박스에서 우체통을 선택을 해주고 왼쪽의 반경을 선택하면 된다.
그러면 오른쪽 맵에 우체통이 있는 위치를 알 수 있다.
이렇게 찾는것이 기본이고 이 데이터들이 요즘은 지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에서도 대부분 반영이 되어 있다. 그래서 거기서도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카카오맵으로 이동을 해서 검색창에 우체통이라고 입력을 하면 역시 맵에 표기가 되어서 위치를 찾을 수 있다.
원하는 지역 + 우체통으로 조회를 하면 된다.
그러면 결과창에 해당 목록이 있다면 쫙 뜨게 된다.
가끔 철거도 되기 때문에 확실히 확인하는것을 좋아하는 나는 로드뷰를 통해서 직접 그 위치에 우체통이 있는지까지 보는 편이다.
어차피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곤 가는곳만 가기 때문에 주변에 죄다 어디에 있는지까진 알 필요가 없고 그럴 경우도 없다.
집 근처나 동선상에 어디 있는지 한두개만 알면 된다.
카카오 지도 바로가기(https://map.kakao.com)
우정사업본부 홈페이지에서 우체국 찾기를 통해서 조회한 주소를 그대로 지도에 붙여서 로드뷰등을 통해서 확인을 해봐도 되는데 굳이 그렇게 까지 할 필요가 있을까
이전에 한두번 헛걸음을 하고 길에서서 다시 조회를 해본 기억이 있어서 나같은 경우는 그렇게 하고 간다. 지금은 뭐 주변에 어디있는지 알아서 필요할 때 마다 찾아볼 경우는 드물지만.
모를때는 답답하고 어디 전화해서 물어봐야 하나 고민을 하기도 하지만 찾는 방법을 한번만 알고 있으면 소소하게 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