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다보면 우리나라 지도를 크게 볼 상황이 생긴다. 크게 출력을 해야 한다던지 아니면 그것을 가지고 이미지 작업을 해야 한다든지 하는 상황이다.
네비게이션 지도와는 좀 틀린 부분이며 다르다.
그러므로 이시간 우리나라 지도 크게 보는 방법등을 함께 알아보았다.
더불어 세계지도나 대한민국전도를 비롯해서 주변과 영문버전등을 어디서 알아볼 수 있는지 정리해 보도록 하자.
A1 사이즈나 A4 사이즈등 다양한 사이즈로 제작이 되어 있고 이미지가 아닌 PDF로도 작성이 되어 있어서 필요에 따라 유용하게 확인해 보면 된다.
로빈슨도법으로 2011년도부터 현재기준 2016년도까지로 있는데 세세하게 뭐가 다른지는 비교를 해보진 않았지만 마지막 버전이 아무래도 좋을 듯 싶다.
물론 경우에 따라 틀리겠지만.
포털에서 국토지리정보원으로 검색을 하면 된다.
국토지리정보원 온맵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곳이다. 여러가지 서브메뉴가 있지만 일단 순차적으로 정석대로 가기 위해서 기본적인 부분을 선택해 보자.
항공사진이나 지도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을 알 수 있고 또 받을 수 있다.
첫화면중 오른쪽에 보면 세계 대한민국주변도 메뉴를 선택해 본다.
첫화면은 세계지도가 나온다 확대를 해서 보면 대한민국이 보인다.
<출처 국토지리정보원>
전도부분을 눌러보면 이전에 이러한 그림을 액자에 걸린 형태로 본적이 몇번 있을 것 같은 모양의 지도가 나온다.
다운로드를 선택해서 보자. 여기서 받을 수 있다.
년도를 선택 할 수가 있다. 아래쪽에는 A0, A1, A2, A3, A4 각 사이즈별로 이미지를 받을 수 있고 PDF로도 받을 수 있다.
한글 뿐 아니라 영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포루투갈어, 아랍어 등으로도 제공하고 있다.
전도는 아래와 같은 모양이다.
<출처 : 국토지리정보원>
처음 진입은 세계지도로 되어 있다.
첫화면이 이렇다 하더라도 세부적인 부분을 선택해서 다양하게 둘어볼 수 있어서 특별히 어렵거나 시간이 많이 걸리는 부분은 없다.
사이즈별이나 종류별로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을 하고 있어서 찾아만 보면 되고 우리나라 전도나 주변도를 받을려면 왼쪽 메뉴에서 골라서 보면 된다.
국내뿐 아니라 세계지도 또한 있다.
세계지도 같은 경우는 로빈슨도법뿐 아니라 메르카토르도법이나 다른 투영도법도 제공을 하고 있다.
각각이 뭐가 다른지는 사진을 확인해 보면 모양이 확연히 틀리기 때문에 금방 알 수 있다.
이미지 크기 자체가 8585 X 6119의 JPG이거나 더 크거나 작기 때문에 한장의 용량이 상당하다 23메가 정도 된다. 일일이 다 체크 해보진 않았지만 대략 20메가가 넘거나 더 크면 더 넘겠지.
이렇게 우리나라 지도 크게 보기를 할 수 있다.
시각적으로 미리 보여주기 때문에 어떤 모양인지 미리 알 수 있어서 필요한 부분을 받을 수 있다.
국토지리정보원에는 이것 뿐 아니라 어린이 지도여행이나 지도박물관등을 확인 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서 관련해서 각종 통계지도나 변화정보 등 다양한 부분을 콘텐츠로 제공을 하기 때문에 필요하거나 관심이 있는경우 구석구석 살펴보면 유용한 정보들이 많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