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셀 단축키 모음

엑셀 단축키 모음

이번에 알아본 엑셀 단축키 모음. 꼭 안써도 되는 부분이지만 단축키를 활용을 한다면 좀 더 편해지고 거기에 숙달이 되서 다양한 키를 기억을 하고 쓰기 시작하면 작업의 속도등도 굉장히 빨라지는건 사실이다.

업무를 보거나 컴퓨터 직종이 아니더라도 문서프로그램등은 늘 사용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몇몇가지는 누구나 외우고 있긴 하다.


나 같은 경우도 수동으로 쓰고 있다가 귀찮거나 할 때 해당하는 기능에 대한 부분의 단축이 되는 부분이 있나 찾아보고 있으면 그거를 의식적으로 계속 사용을 해서 숙달이 되게 해서 쓴다.


한번 쓰기 시작하면 안 쓰면 불편하고 답답해지는것은 나뿐인가.


엑셀 단축키 모음


엑셀의 버전에 따라서 키 목록이 추가가 되거나 바뀌는 경우도 있겠지만 대부분 기본적인 것은 변함 없이 업그레이드가 되더라도 유지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알아두면 나쁠 것은 없다.


office 2003을 아직 쓰는 사람도 있으며 office2007이나 office 2010혹은 그 이상의 최신버전을 쓰는 경우도 많다. 내 주변만 봐도 그러하니까.

단축키에는 여러가지 키조합을 해서 쓰기 때문에 잠깐 살펴보자면 컨트롤(Ctrl)키를 가지고 하는 단축키 모음을 잠깐 보자면 아래와 같다.


Ctrl+PageUp


워크시트 탭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전환합니다.


Ctrl+Page Down


워크시트 탭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전환합니다.


Ctrl+Shift+(


선택 영역 안에서 숨겨진 행의 숨김을 모두 취소합니다.


Ctrl+Shift+&


선택한 셀에 윤곽선 테두리를 적용합니다.


Ctrl+Shift+_


선택한 셀에서 윤곽선 테두리를 제거합니다.


Ctrl+Shift+~


일반 숫자 서식을 적용합니다.


Ctrl+Shift+$


소수 두 자리의 통화 서식을 적용합니다(음수는 괄호로 표시).


Ctrl+Shift+%


소수 자릿수 없이 백분율 서식을 적용합니다.


Ctrl+Shift+^


소수 두 자리의 지수 숫자 서식을 적용합니다.


Ctrl+Shift+#


년, 월, 일로 날짜 서식을 적용합니다.


Ctrl+Shift+@


시간, 분, AM/PM으로 시간 서식을 적용합니다.


Ctrl+Shift+!


소수 두 자리의 숫자 서식, 1000 단위 구분 기호, 음수의 경우 빼기(-) 기호 등으로 숫자 서식을 적용합니다.


Ctrl+Shift+*


현재 셀 주위의 현재 영역(빈 행과 빈 열로 둘러싸인 데이터 영역)을 선택합니다.


피벗 테이블에서 전체 피벗 테이블 보고서를 선택합니다.


Ctrl+Shift+:


현재 시간을 입력합니다.


Ctrl+Shift+"


현재 셀 위의 셀에 있는 값을 셀이나 수식 입력줄에 복사합니다.


실제로는 ctrl키 만으로도 이 아래로 훨씬 많이 있다. 개인별로 필요한 부분을 찾아서 그 부분의 키를 조합해서 사용하면 좋다.

모든 키를 다 외울 수는 없는 노릇이고 그럴 필요도 없다.



이 외에도 펑션키를 눌러서 하는 부분이나 알트(alt)키 조합, 화살표, 그리고 윈도우가 아닌 맥용 키등 다양하게 있고 내용이 그 또한 방대하다.


그래서 결과적으로는 온라인상에서 그러한 부분이 있는 곳을 알아내서 방문해서 본인이 필요한 부분을 살펴보면 된다..


바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지원센터를 가면 된다. 여기에는 온라인 도움말이나 필요하다면 프로그램등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 할 수 있다.



페이지를 보면 알겠지만 office 365용 엑셀 2019,2016,2013,2010,2007 등 꽤나 다양한 부분의 내용이 잘 정리가 되어 있다. 한글로..




이 사이트 둘러보기를 하려는게 아니고 여기서 필요한 것을 얻고 싶은 것인데 또 여기저기 찾아야 하기 때문에 엑셀에 대한 단축키가 있는 페이지를 아래에서 확인을 할 수 있다.


MS OFFICE 엑셀 바로가기키


가 보면 따로 설명할 것도 없이 오피스 공식 지원사이트이기 때문에 리본 메뉴를 키보드로 액세스 하는 키나 여러가지 조합이나 유용한 부분들을 바로 알 수 있다.


타자야 물론 직접 쳐야 겠지만 그걸 하기 위해서 메뉴를 연다던지 시트 이동을 해야 한다던지 셀을 움직여야 한다던지 등에 대해서 마우스로 잡고 클릭클릭을 해도 되지만 키보드 등으로 할 수 있다면 빠른게 당연하겠지.


그리고 속도 보다도 익숙해지면 편한것은 두말 할 것도 없는거 같다.

필요한 메뉴나 자주 쓰는 부분들이 있다면 일일이 마우스를 잡고 움직이는것보다 이번 기회에 몇몇가지는 응용을해서 이용하는 부분을 정리를 하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