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재생플레이어는 그 때 그 때 마다 몇가지를 쓰는 편이다.비슷한 기본적인 기능이긴 하지만 조금씩 틀리기도 하고 편하게 느껴지는 부분이 다르다.
모처럼 네이버 미디어 플레이어 다운로드 부분을 알아보았다.설치를 하고 난 다음에 사용을 하기 위해서 여기저기 찾을 필요는 없다.
업그레이드와 더불어 시리즈 미디어 플레이어로 이름이 바뀌었는데 아직도 나는 이전 이름이 익숙하긴 하다.
재생이외에도 꽤 편한부분이 많아서 필요할 때 즐겨 쓰는 프로그램 중의 하나이다.
영상 시청이나 여행을 다녀와서 촬영한 부분을 확인하고 할 때 등 사용목적이야 여러가지다.
네이버에서 만든거지만 검색을 해봐도 나오지가 않는다 어디서 받는지. 추후에는 링크가 생길지 모르겠지만 처음에는 한참 찾아보았다.
결과적으로 내가 했던 방법으로 미디어 플레이어를 다운로드 받을려면 고객센터를 찾아보면 된다.
먼저 메뉴에서 순서대로 현재 기준으로 위치를 찾아가는 부분을 살펴보았다.
고객센터 -> 서비스 목록중 시리즈
왼쪽의 메뉴중에 영화 / 방송 스토어 선택
오른쪽 페이지 아래를 보면 시리즈 플레이어란 항목이 있다.
그다움 설치하기 -> 설치 및 업데이트 방법을 가보면 최종적으로 받을 수 있다. 좀 숨어 있는 느낌이 있지만 그래도 할 수 있으면 된다.
별도로 여기서 이동을 할 필요는 없고 SETUP파일이 받아진다.
다음으로 설치나 환경등의 몇가지를 알아보도록 하자. 받았으면 더블클릭하여 진행을 한다.
기본 설치 경로는 c:\program files에 naverwebtoon\seriesplayer 폴더에 된다. 대략 87.5mb의 공간이 필요하다.
인스톨시 옵션을 별다른게 없기 떄문에 다음으로 진행하면 된다.
어떻게 생겼는가 한번 실행해 본다.
왼쪽 위는 전체 펼침 메뉴가 있고 그 동일선 오른쪽은 퀵메뉴 아래쪽은 전형적인 영상과 HDR 모드를 이용할 수 있는 버튼과 재생목록이 위치해 있다.
영상 재생이야 hdr옆의 화살표를 열어서 파일을 불러오거나 드래그 드랍으로 던지면 된다.
시리즈 플레이어 더블 클릭시는 전체 화면이 된다.
혹은 enter를 하면 된다.스페이스바는 일시정지.
곰플과 비슷하다.
일일이 찾아가서 다운받기 귀찮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서 받아보자.
https://help.naver.com/support/contents/contents.help?serviceNo=803&categoryNo=21441
설치 할 수 있는 기본 한경은 windows xp + sp2이상이면 가능하다.
뒤늦게 알게 된 사실이지만 네이버 시리즈 홈페이지에서도 받을 수 있다.나는 이미 쓰고 있어서 더 찾아볼 필요는 없지만
접속 후
스크롤 하단 오른쪽에 보면 있다.
들어가면 앱과 pc설치파일을 받을 수 있다.
이후에 자동업데이트를 원할 경우는 왼쪽 위 전체메뉴->환경설정(단축키 F5)를 눌러서 옵션 중에 업데이트 확인 없이 자동 업데이트를 체크 해놓으면 된다.
여기까지가 받고 install 과정까지이다.
그 밖에 사용하면서 네이버 미디어 플레이어 사용법이나 궁금하거나 필요하다 싶은것들 몇가지를 더 알아보자.
만일 시리즈등에서 다운로드한 영화나 방송의 파일 저장 경로는 c:\Naver Movie폴더에 저장된다.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확장자는 AVI, MP4, MKV등등이 된다.설정을 잘못 건드렸거나 이상해서 처음으로 초기화를 시키고 싶을 때는 환경설정 왼쪽 아래에 보면 관련 기능을 하는 버튼이 준비가 되어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몇가지 편리한 기능은 단축키를 이용하게 된다. 간단하게 알아보자.
창 크기를 변경하는것은 1,2,3,4고 각각 순서대로 0.5배, 1배, 1.5배, 2배
자막싱크는 <는 -0.5초전, >는 +0.5초후 ?는 초기화
전체화면 설정 및 해제 토글은 ENTER키
재생/일시정지 스페이스바
구간 이동과 볼륨은 방향키
Ctrl을 누르고 할 좌우 방향키를 할 경우 60초 전이나 후로 이동이 된다
Shift를 누르고 할 경우는 360초 전후
Alt+pageup은 자막 크기를 작게 하고 pagedown은 작게 한다.
Alt+b는 자막을 굵게 만들고 방향키 위쪽은 자막을 위로 아래쪽은 아래로
다음으로 자주 쓰는 캡쳐부분을 알아보자.
전체 메뉴 아래에 메뉴가 있다. 선택 하면 1,3,5숫자의 패널이 등장한다.
누르면 무슨 기능인지 안다.찰칵 소리가 나면서 찍혀지게 되고 저장할꺼냐고 묻는다.
경로는 나같은 경우 기본으로 바탕화면으로 되어 있다.당연히 변경 가능하다.
자막은 크기나 폰트를 원하는 것으로 바꿀 수 있다.기본것으로 해도 깔끔하지만 편한것으로 바꾸도록 하자.
밝고 어두운 영역의 색감을 증폭시켜서 좀 더 생생한 영상으로 볼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인 HDR(High Dynamic Range) 레벨 조절 옵션값은 환경설정 -> 화질보정부분을 보면 된다.
기본값으로 중간에 가 있다. 하드웨어 가속부분도 기본 적용으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기능등에 대한 패널이 나타난다.
자막언어/편집/화면비율/화면조정/화면캡쳐/환경설정
언어변경등을 해야 할 때 첫번째 버튼을 이용하면 된다.
화면 비율은 4:3 / 16:9 / 16:10 / 1.85:1 / 2.35 : 1이 있다.
대략적으로 이정도만 알면 이용하는데 뭐 크게 불편한건 없는거 같다. 세세한 설정은 초기에만 한번 하고 잘 안보는 편이라서...
어찌 되었든 네이버 미디어 플레이어 다운로드와 설치부분을 살펴보았다.두곳에서 받기가 가능하기 떄문에 헤매는 경우는 없다.
이젠 시리즈 플레이어라고 해야 하나.
여러가지 자막언어나 화면 비율, 조정 등 영상을 보는데 있어서 필요한 부분은 다 있으므로 편한 것을 사용 하면 된다.
나도 하나만 쓰는것이 아니라 몇가지를 사용을 하고 있다.
이것은 이게 편하고 저것은 저게 편하고 크게 보면 동영상 플레이어는 비슷비슷하긴 하다. 당연한것이겠지만
무슨 프로그램이든 단축키를 사용하면 많은 편리함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