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지원금 카드를 어느것을 해야 편할지 고민을 해본다. 혼자 쓰는게 아니라서 나는 삼성페이에 카드 등록을 해서 쓰면 되고 가족에겐 카드를 줘서 쓰게 하면 될 거 같은데...
이번에는 국민은행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및 사용처 조회등을 알아보았다.
쓸 수 없는 가맹점이 있기 때문에 오프라인 사용시에 물어보거나 온라인으로 미리 알아보면 된다.
내가 자주 가는 곳은 대부분 정해져 있고 거기서는 사용이 가능하다.
신청 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다. 여러군데에서 메세지가 오므로 내가 사용하기 불편하지 않는 부분을 선택해서 쓰면 된다.
방법이나 안내는 대부분의 사이트에서 매우 자세히 나와 있다. 정리가 잘 되어 있어서 쉽게 알아볼 수 있다.
나는 국민 체크카드를 신청을 해서 쓰기로 했다.그럴려면 국민카드에서 하면 된다.
피씨에서 해도 되지만 좀 더 편하게 폰으로 하는것이 수월했다. 마침 공인인증서도 있고 해서.
신청 자격도 공통사항이다. 주민등록상 세대주가 가능하다.
은행 앱을 실행하니 안내 팝업이 뜬다.
지원금액은 뭐 많이 나와 있고 지급받은 것의 사용기한은 2020년 8월 31일까지이다.
아무튼 국민카드앱을 실행해 본다. 현재는 신청 메뉴가 제일 최초에 뜬다.
신청 후에 신청내역을 뒤에 확인을 해볼 수도 있다.
오프라인으로는 당연히 은행이나 해당 카드 영업점에서 바로 신청이 가능하다.
몇가지 이용제한카드가 있는데 쓰고 있는것이 이에 속하는지 확인해 본다.
KB BC 체크카드/기업/가족/선불/하이패스카드/ 아이사랑/아이행복 등등이다. 목록은 한눈에 볼 수 있으니 필요하면 확인해 보면 된다.
제일 아래쪽의 노란색의 신청버튼을 누른다.
최초 이용동의에 체크를 하고 아래쪽에 이름과 주민번호를 넣어서 다음으로 진행을 한다.
그 다음은 본인인증 수단을 이용한다. 나는 내가 사용할 체크카드의 번호와 비번을 넣고 다음으로 진행하였다.
이상 없이 인증을 하였다면 다시 신청하시겠습니까? 팝업창이 뜬다. 확인을 누르고 진행하자.
국민카드에서 신청하면 정보가 한페이지에 나온다. 신청자/신청일/세대원수/사용가능지역/지원금액이 표기가 된다.
신청 / 확인을 눌러 계속 진행하면 최종적으로 완료가 되었다는 메세지가 나온다.
내역이 궁금하면 첫화면의 신청내역을 확인을 해보면 된다. 이제 기다리면 된다. 하루인가 이틀이 지나서 메세지가 왔다.
최종결과 안내 문자로 왔다.
이후부터는 그냥 신용카드 결제하듯이 쓸 수 있는 거주 지역내에서 사용을 하면 된다.
재난지원금 이용 제한 업종은 몇가지가 있다. 피씨방, 피부미용실등이나 대형마트, 백화점, 대형 전자판매점, 전자상거래, 레저스포츠, 문화/취미/상품권/ 관광여행/ 국세, 지방세등의 세금, 보험등등이다.
신청했던 페이지에서 자세하게 목록화 되어 나와 있기 때문에 필요하면 확인해보면 된다.
참고로 kb국민카드 신청은 ars로도 할 수 있는데 번호는 1644-8811번이고 서비스 이용시간은 00시 30분에서 23시 30분까지이다.
가맹점 조회는 위치기반으로 되며 주변에 되는 곳을 알아볼 수 있다.
평소 신용카드 사용하듯이 결제를 하게되면 쓸 때마다 문자 메세지가 온다. 얼마를 썻고 얼마가 남았는지가 안내가 된다.
타 지역으로 이동을 하게 되면 당연히 사용이 안된다.
거주 지역 내에서 쓸 수가 있는데 이렇게 국민 체크카드로 신청을 해서 전혀 불편없이 사용을 하고 있다.
긴급재난지원금 홈페이지를 통해서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세대주가 조회를 해볼 수 있다. 폰으로는 안된다.
문의 사항이 있어서 전화문의를 해야 할 경우는 평일 기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용이 가능하고 지자체별로 운영하고 있는 콜센터 연락처를 보고 알아보면 된다.
각 지역별 연락처가 있어서 지자체에 연락해서 확인해볼 부분이 있을 때 필요한 전화번호를 알 수 있다.
카드사에서 신청을 할 때에는 신청페이지에서 신청방법이나 절차 등등 자세하게 나와 있으니 편한 부분을 활용을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