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언젠가부터 굴러다니던 탭이 있다. 어디서 얻어왔는지 모르겠지만 적어도 내가 산것은 아니다. 그것으로 이리저리 사용을 하는 재미가 쏠쏠하긴 하다.
온라인 개학이나 강의 등을 위해서 zoom을 쓰기 위해서 디바이스를 찾다가 집어오게 되었는데 문제가 몇가지 있었다.
이번은 갤럭시 노트 10.1 2014 에디션에 롤리팝(5.1.1)을 설치를 해보았다.모델명은 아마 SM-P600인가 그런데 WIFI버전이였다.
그래도 줬던 사람이 깔끔하게 썻었는지 외관은 거의 새것과 다름없고 먼지만 닦으면 쓰는데 아무런 불편함이 없다.
작업을 완료하고 보니 꽤나 만족스러웠다. 아직 실제로 접속을 해서 테스트를 해보지는 못하였지만 이상 없지 싶다.
zoom은 안드로이드 5.0 그러니까 롤리팝부터 지원하는거 같다. 정확하게 어떤 버전부터하는지는 찾다가 말았지만 적어도 4.4.2 킷캣은 지원하지 않는다.
이전에 안드로이드 개발을 할 때 4.4.2 킷캣 이슈로 파일 업로드가 안되는 문제가 있어서 별도로 구현한다고 시간을 엄청 보내서 괴로웠던 나날이 있었다.
몇년이 지난 후에도 아직도 날 괴롭힐 줄이야.
아무튼 갤럭시 노트 10.1 2014 edition은 이름이 너무 기니 그냥 SM-P600이라 해야겠다.
내것은 정확하게 SM-P600 WIFI 버전이다. LTE버전은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생략한다.
탑재된 OS 최종 버전은 4.4.2가 마지막이다. 줌 홈피에서 받을려고 들어가보면 호환되지 않는 기기라고 나온다.
나온지 꽤 된 모델이기는 하지만 아직까지 써도 뭐 그렇게 큰 불편함을 못느낀다. 위쪽을 내려 톱니바퀴를 눌러본다.
일반 탭
아래쪽 디바이스 정보
오른쪽에 보면 안드로이드 버전 4.4.2, 모델번호 SM-P600이라 적혀있다.
zoom 컴퓨터나 모바일 설치 관련해서는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 보면 된다. 어려운 부분도 없고.
아무튼 줌홈피에서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어차피 플레이 스토어로 나온다.
들어가보면 기기가 이 버전과 호환되지 않습니다. 라고 나온다.
링크 타고 들어갈때는 저렇게라도 나오지만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줌 검색을 하면 목록에 cloud meetins앱이 나오지도 않는다.
정확하게 어떤 버전부터인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4.x나 4.4.2는 지원을 하지 않는다.
그럼 OS 업그레이드를 해야 한다. SM-P600은 국내에서는 4.4.2가 버전 지원이 마지막이다. 하지만 해외는 5.1.1이 올라와 있다. 그걸 활용해 본다.
준비물은 두가지다. 5.1.1 펌웨어와 오딘 프로그램이다. 펌웨어는 sammobile에서 받을 수 있다.
다른곳을 통해서 받을 수도 있지만 보편적으로 가보자.
하나도 준비가 안되어 있으면 약간은 긴 시간이 될수도 짧은 시간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어려운 부분은 없고 기다리는 시간이 많다.
전체 과정은 sammobile에 가입, 펌웨어 다운, 오딘다운, 오딘활용해서 업로드후 완료의 과정이다.
1.펌웨어 다운
결과적으로 펌웨어를 받을려면 회원가입을 해서 로그인이 되어 있어야 받아진다. 가입이 되어 있지 않다면 가입을 하는 부분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SAMMOBILE 회원가입
오른쪽 위쪽에 로그인 버튼을 누르자
그 다음 register here
여러가지 가격이나 회원에 대한 목록이 나온다. 제일 앞쪽 default free member 아래쪽의 조인을 누르자.
이제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야 한다.
user name / password / email / country / device 등등
나라는 눈으로 찾기 힘들면 목록 펼치고 kr을 입력하면 바로 찾아진다.
나라, 성멸, 디바이스가 뭔지, 16살 이상 부문에 yes
그리고 아래쪽 i have read and agree 체크 후 complete registration 선택
입력에 시간이 걸리면 구글 캡챠가 해제 되서 다시 해야 된다.
통과가 되면 메일을 보냈으니 확인하라고 한다.
메일함을 열어서 보여지는 링크를 눌러서 마무리 하자.
뭐라뭐라 영어 내용의 메일 중 PLEASE VISIT THIS URL 부분이 있다 눌러주도록 하자.
메일앱에서는 링크 클릭시 이동이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때는 꾹 눌러서 보면 브라우저로 열기 부분이 있다. 이 부분은 폰마다 쓰는 앱마다 다를 수 있다.
아무튼 눌러서 마무리 해야 한다.
페이지 전환이 되면서 고맙다. 머라머라 CONFIRMED라고 나오면 끝.
그리고 바로 환영한다는 메일이 하나더 온다.
이제 회원가입은 끝이 났고 실제 sm-p600에 대한 펌웨어를 받아야 한다.
접속 후 메뉴 중 FIRMWARE를 누르자.
그 다음 BROWSE FIRMWARE ARCHIVE 선택
my model number에 sm-p600을 입력해주면 나라별로 목록이 쭈루룩 뜬다.
나라와 날짜 버전등등이 목록에 보여진다.
찾아가기 귀찮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서 바로가보자.링크는 바뀔수도 있으니 메뉴에서 찾아가는 부분을 알고 있으면 나쁘진 않다.
https://www.sammobile.com/samsung/galaxy-note-101/firmware/#SM-P600
코리아는 4.4.2가 있다. 벽돌이 되거나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필요하게 될지도 모른다. 다행이도 나는 이번에 진행하면서 이러한 경우는 발생하지 않아서 다행이였다.
최신날짜가 제일 좋을거 같긴한데 무난하게 캐나다것을 받았다. 목록중 원하는 것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받는 페이지가 나온다.
확인 한번 해주고
아래쪽 WAIT & DOWNLOAD를 누르자.
받기 위해서 30초를 기다려야 한다.
기다리면 준비되었다고 나온다.
이전에 받았을 때는 몇시간이 걸렸던거 같은데 지금은 바뀌어서 그런지 대략 25~30분사이에 완료가 되었다.
갤럭시 노트 10.1 펌웨어 용량이 압축파일로 1.3~1.4기가 쯤 된다. 다 받을 때까지 잠시 기다리자.
완료가 되었으면 zip파일이기 때문에 미리 압축을 풀어놓자.
P600어쩌구 이름의 tar.md파일과 dll 두개가 보인다. md 확장자의 용량은 2기가가 넘어간다.
자 이제 펌웨어 준비는 끝이 났다. 이제는 오딘을 받을 차례이다.오딘은 받을 수 있는 곳이 꽤 많이 있다. 3.13버전을 쓰려고 했으나 무슨 이유인지 실행이 안되어서 어쩔수 없이 3.10.x을 썻다.링크는 3.13이다.
https://forum.xda-developers.com/showthread.php?t=2711451
자 이제 케이블을 준비하여 PC와 갤럭시 노트를 연결을 해보자.처음이라면 오른쪽 트레이창에 뭔가 혼자 뭘 하면서 장치가 설치되고 준비되었다고 뜬다.
오딘을 실행을 해보자.
왼쪽 로그창에 보면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어 있으면 Added라고 뜬다.
자 이제 갤럭시 노트의 전원을 꺼준다. 연결된 PC와의 케이블은 이제 쭉 유지를 해야 한다.
전원버튼 + 볼륨 다운버튼(-)키 + 홈버튼을 동시에 눌러서 부팅을 시킨다.
헷갈릴 수 있는것이 전원키 바로 아래쪽이 볼륨 다운키이다.
볼륨 업(+) + 전원 + 홈버튼은 리커버리모드로 들어가진다.
아무튼 부팅이 되면 아래와 같이 경고 화면이 나온다.
볼륨 상 키를 눌러서 계속 진행을 하자.
왼쪽 위에는 ODIN MODE가 나오고 제품 이름은 SM-P600-KOR이라 되어 있다. 화면 가운데는 로고와 함께 다운로드 중이라고 나온다.
이 상태로 노트는 가만 놔두자.
다시 컴퓨터로 돌아와서 ODIN을 보자.오딘에서 AP를 눌러서 아까 받은 파일중 용량이 큰 확장자 md5를 선택을 해준다.
선택하게 되면 왼쪽 로그에 뭔가가 찍힌다.
Enter CS for MD5
Binaryt Check MD5
Please wait 어쩌구.
이 상태에서 딱히 할건 없다 그냥 기다린다.
Checking MD5 어쩌구 완료했고 성공했다. 별 이상이 없으면 아래쪽 start가 활성화가 된다.
그리고 시작 버튼을 눌러주자. pc 오딘 화면 위쪽과 갤노트 화면도 동시에 진행이 되어서 진행바가 올라간다.
기다린다.
오딘도 기다리고.
끝났다.
초록색의 PASS로 바뀌었다.
다시 부팅이 되고.
안드로이드 업그레이드 중이라는 화면과 함께 앱 최적화 중이라고 뜬다.
또 기다린다. 그래도 벽돌이 되지 않고 이상없이 진행이 되었다.
얼른 톱니바퀴를 눌러서 일반->디바이스 정보를 보자. 안드로이드 버전 5.1.1이라고 바뀌어 있다.
물론 UI등등도 화사하게 바뀌어 있다.이제 완료가 되었으니 ZOOM을 받기 위해서 플레이 스토어에 들어가서 검색을 해보자.
다행이도 버전업을 해서 그런지 이제는 목록에 zoom cloud meetings라고 목록에 보이고 설치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열심히 설치중
이상이 없나 실행도 한번 해보고
크게 문제는 없는거 같다.
집에 놀고 있는 태블릿의 OS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살펴보았다. 구버전도 지원을 해주면 좋겠지만 고유 버전 이상에서만 쓸 수 있는 API도 있을 것이고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
이로써 갤럭시 노트 10.1 2014에디션에 롤리팝을 설치하는 부분을 살펴보았다.
과정이 짧지 않기는 하지만 아이디를 만들고 다운받고 기다리는 시간이 실제로 더 오래 걸렸다.
속도 문제만 없으면 좋을 거 같은데 그건 더 써봐야 알것같다. 우선은 쾌적함을 느낀다.
알려진곳 아니라도 좀 더 간편하게 받는 부분도 찾아보면 있을 거 같다.한동안 컴퓨터에 5핀을 꽂을 일이 없었기 때문에 케이블을 한참을 찾았네.
구 휴대폰으로 안드로이드 개발을 한창할 때는 거의 하루종일 꽂아두고 있기도 했었는데 어느 순간 사라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