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x player 지원되지 않는 오디오 형식 ac3이(가) 사용되었습니다. 해결

mx player로 플레이어 실행 후 영상을 재생하다 보면 가끔 소리가 안나는 경우가 있다.


안보면 그만이지만 봐야 할 경우가 생길 때는 뜻밖으로 답답해지기 마련이다. 나 또한 오래간만에 실행을 해서 보려했는데 사운드 재생이 되질 않았다. 해결 방법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ac3 관련된 코덱을 다운받아서 앱에서 인지를 시키면 된다. 쉽게 해결을 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조금의 시간 투자만 하면 된다.

스마트폰으로 동영상등을 봐야 할 경우는 많이 발생을 하기 때문에 인코딩을 해서 봐야 하거나 여러가지 경우가 많이 있으니 해결해 놓으면 좋을 것 같다.


mx player 지원되지 않는 오디오 형식 ac3이(가) 사용되었습니다. 해결


최신 버전 업데이트를 주기적으로 하지는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일 수도 있지만 이참에 한번 해결을 해보고자 확인 하게 되었다.


전체 진행 과정은 온라인에서 관련된 코덱파일을 다운로드 한 뒤에 앱에서 인지시키고 재생시키는게 과정이다.


별도로 pc를 켜서 하거나 하는게 아닌 폰 그대로 진행을 한다.


먼저 앱을 실행 시켜 보자.


화면 오른쪽 상단의 3개의 점 메뉴를 눌러서 나오는 하위 메뉴중 도움말 -> 제품 정보를 눌러보자.


현재 마켓에 버전은 내가 사용하는 버전 보다 더 높은거 같다.

나오는 화면중 게시판이라고 되어 있는곳에 보면 관련된 파일을 받을 수 있는 주소가 나와 있다. 터치로 이동을 하자.


몇가지 정보가 나오는데 ARMv7 NEON이라고 되어 있다. 나는 이미 적용이 되어 있기 때문에 옆에 외부 코덱이라고 나온다.



사이트로 이동을 하게 되는데 목록을 아래쪽으로 스크롤 하다가 게시물 제목이 MX Player Custom Co-dec[ AC3, DTS, MLP, TRUEHD, etc...]란 제목을 찾아보자.


조금 아래 쪽에 있다.


찾았으면 오른쪽에 보면 클립 모양의 아이콘이 있다 선택을 해서 이동하자.



그럼 여러 파일 목록이 나온다. 또한 스크롤을 해서 내려가다가 중간에서 조금 더 아래쪽을 보면 neon-19.18.2.zip이란 파일과 용량 5.49mb가 나오게 되니 터치해서 받도록 하자.


나 같은 경우는 굳이 압축 풀지 않아도 되었다.



다시 앱으로 돌아가서 마지막 적용을 시켜보자.


보통의 경우 앱을 실행하자 마자. 자동으로 인지하여 적용할것인지 물어본다.


외부 코덱 -> 다음 코덱 파일이 발견되었습니다. 이 파일을 외부 코덱으로 사용하시겠습니까? 확인을 선택하면 모두 완료가 된다.



이 후 부터는 정상적으로 소리가 나오기 시작한다. 


만일 앱에서 받아놓은 코덱을 자동 인식을 못할 경우는 설정 -> 디코더 -> 제일 아래쪽의 외부 코덱(ARMv7 NEON 유형 외부 코덱을 사용하여 주십시오.를 터치해서 선택해 주자.(zip 파일, 별도 압축풀 필요 없음.)


인지 못하는 경우는 한번도 못 봤기 때문에 별 문제가 없이 진행이 된다.


이렇게 해서 특정 동영상에서 소리가 나오지 않는 부분을 해결을 할 수 있다. 방법 자체가 어렵지 않기 때문에 쉽게 확인해 볼 수 있다.

플레이 스토어에 올라와져 있는 코덱들을 다 받아봤지만 나같은 경우는 해결이 되지 않았다.



도합해서 5분도 채 걸리지 않는다.


바꿔도 안되는 경우라면 mx 플레이어를 지웠다가 재설치를 해보자. 설치 후 첫 실행시는 zip을 인지 하지를 못한다. 바로 앱을 꺼주고 재실행해보자.


이렇게 해서 안나오던 소리가 나오게 된다.


다시 말하지만 별도로 압축을 풀 필요가 없다.


몇대의 폰에서도 이렇게 해서 나왔기 때문에 대부분은 해결을 할 수 있다. 변경 방법도 어렵지가 않기 때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