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pu온도 체크 하드웨어 온도 모니터링



cpu온도 체크 하드웨어 온도 모니터링


컴퓨터를 하다 보면 본체에서 열이 훅훅 나거나 컴퓨터가 느려지거나 하는 경우가 많다.


리부팅을 하면 cpu 온도가 너무 높으면 메인 보드에서 뜨겁다고 경고음을 내기도 한다.

기본쿨러와 서멀구리스를 잘 발라놓거나 그것도 안되면 사제쿨러 혹은 여러가지 방법으로 온도를 낮추기도 하는데 그럼 현재 온도가 얼만지 시각적으로 알아보는 프로그램을 살펴봤다.


많이 쓰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있는데 그중에서 한두가지만 간단히 알아보자.


1.Core Temp

  


  http://www.alcpu.com/CoreTemp/

  홈페이지에 가면 바로 다운받을 수 있고 More downloads를 누르면 32bit나 64bit등과 각종 언어버전으로 된 파일을 다운 받을 수 있다.


지원언어 : 프랑스, 중국, 체코, 독일어,일본,이탈리아,러시아,스페인,한국 등등등 다양하게 지원을 한다.



   


실행을 하면 한눈에 나온다 현재 cpu이름이 무엇이고 아래쪽에 현재 온도가 얼만지 나온다.



최소화를 누르면 트레이에 박혀서 간편하게 현재 cpu의 온도를 나타내준다.




2.HWMonitor




홈페이지에서도 받을 수 있고 검색만 해도 너무 유명하여 바로 다운 받을 수 있다.


하지만 퍼져있는 파일들에는 구버전이 많으니 다운로드시 유의해야 한다.


참고로 구버전은 각 항목별 보고 싶은 온도를 오른쪽 클릭하여 tray에 붙일수가 없다.



HWMonitorPro_x32.zip


포터블 버전





실행을 하면 아래쪽에 코어별 온도를 역시 보여준다. 유명한 cpu-z를 만든곳에서 배포를 하고 있고 창에서 원하는 부분 오른쪽 클릭하면 add tray 팝업메뉴가 뜨고 트레이에 붙여서 편하게 볼 수 있게 해준다.



요렇게 조그맣게 보여준다.

간편하게 cpu 온도를 확인 하고 싶으면 어느것을 써도 무방한듯 하다.


hwmonitor같은 경우는 cpu외에 메인보드 하드디스크등의 추가적인 정보도 보여주고 그것역시 하나하나 트레이에 별도로 붙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