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토부 지적도 무료열람 방법

가장 친한 친구가 부동산과 관련된 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리 저리 관련된 서류들을 많이 보게 된다.모처럼 국토부 지적도 무료열람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았다.

옛날에는 그게 뭔지 몰랐는데 자주 만나는 사이다 보니 알게 되고 나도 볼 경우가 더러 생기기 때문에 궁금해졋다.

친구는 자주 오프라인으로 움직이다 보니까 온라인으로는 확인을 하는것을 볼 수는 없었는데 컴퓨터로 보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 하고 알아봤다.

그리고 지적도 같은 경우는 거의 매일 보는 부분이기 때문에 개별공시지가나 면적이나 여러가지 내용에 대해서 인터넷으로 볼 수 있으면 좋다.

국토부 지적도 무료열람 방법

이러한 서비스는 제공을 하는 곳이 어디인지 알아야 한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는 실제 알아보는 방법이나 사용방법은 어렵지가 않는 부분이다.

지금 부터 간단하게 살펴보자.

포털에서 토지이용규제 정보서비스를 검색해보자.

첫화면에 바로 주소를 입력을 하면 된다.

본번 혹은 부번을 입력을 해서 하면 되는데 주소로 찾기가 불편하면 도로명으로 찾기를 해서 선택 하면 된다.

만일 입력을 하고 지번이 있을 경우 몇건이 있는지 알려준다.

기본적인 입력한 소재지 아래로 면적/개별공시지가나 여러가지 내용을 한번에 보여준다.

도면을 별도로 크게 보려면 도면크게보기를 누르면 되는데 클릭시 아무반응이 없다면 새창으로 뜨니 팝업 차단이 브라우저에 되어 있진 않는지 확인해야 한다.

축척을 변경해서 보거나 필요하다면 간편하게 인쇄도 가능하다.

그리고 위쪽 메뉴중에 고시정보에 지역을 선택을 하면 최근에 변경이 되거나 폐지 혹은 신규로 된 부분에 대한 고시가 있기 때문에 필요할 경우 읽어보고 참고 하면 된다.

지적도 무료열람을 하게 되면 여러가지 다양한 행위제한등을 알 수 있고 그에 따르는 도시관리계획등 관련된 내용에 따라서 여러가지로 확인을 할 수 있다.

용적률/건폐율이나 지도로 보고 싶거나 도시계획, 행위제한은 별도의 버튼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선택시 레이어 팝업으로 뜨거나 새로운 창으로 열린다.

도시계획을 눌러보면 내땅의 도시계획 페이지가 열리고 여기서도 세세한 부분을 확인을 필요하다면 할 수 있다.

내용자체가 적지 않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일을 하거나 반드시 봐야 할 경우가 많이 있는데 그럴 때 이용을 하면 되고 필요에 따라서는 출력도 깔끔하게 되기 때문에 참고 하기 좋다.

만일 토지이용계획 확인서 발급이 필요할 경우는 민원24 사이트를 방문해서 신청 하면 된다.

관련된 부분이 몇건 있기 때문에 필요한 부분 찾아보면 된다.

그리고 여담이지만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운영하는 씨리얼(SEE:REAL)을 방문을 해보면된다.각종 통계자료나 정보등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정보를 보다 얻기 좋다.

민원 같은 경우는 다른곳으로 이관이 된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부분 참고해야 한다.

여기서도 똑같이 국토부 지적도 열람을 할 수 있다.

각 개별 항목에 대해서 보기 편하도록 탭메뉴나 정리가 잘되어 있기 때문에 편한곳에서 보면 된다.

씨리얼 같은 경우는 기본적인 자료도 자료다.

그 밖에도 통계자료나 여러가지 상황에 따른 지도 즉 가격지도나 LH토지매물 지도, 인구정보등등이 다양하게 있다.

따라서 이와 관련된 자료가 필요하거나 뭔가 문서를 만들어서 정리를 해야 할 경우에 참고를 하면 나쁘지 않다.

실제 온오프건 간에 국토부지적도 무료 열람하는 곳은 몇군데가 있기는 한데 비슷한 내용이기 때문에 본인 입장에서 보기 편하거나 하는 곳을 한군데만 살펴보아도 된다.

따로 뭔가를 설치를 해야 하는 경우도 없고 필요한 약간의 정보만 있으면 궁금했던 사항을 해소를 할 수 있다.

그리고 국가공간포털등을 가보면 지적도는 아니지만 좀 더 추가적인 부분을 알아볼 수 있다.

한동안 볼수가 없었는데 지적도에 관한 부분을 알아보니 가장 친한 친구가 문득 보고 싶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