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LW]용어 설명

[펌]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4&dir_id=402&eid=T8QxXdb0UN8di6Jux76/G9WbGP9jHY32&qb=ZWx3&pid=fsl+AwoQsCGssbH47HGsss--182652&sid=SAg6vjU5CEgAAGk9B5k

안녕하세요!

연세에셋 증권방송의 스탭으로 활동하고 있는 자강불식 이라고 합니다.


요즘 ELW 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제가 저희 홈페이지에 회원님들을 위해 용어정리해 놓았던 자료를 올립니다.


많이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1. ELW (주식워런트증권)

ELW(Equity Linked Warrant) 는 주식 또는 주가지수를 기초자산으로 사전에 정해진 가격(행사가격)에 기초자산을 사거나(Call) 팔(Put) 수 있는 권리(옵션)를 나타내는 유가증권입니다. ELW는 대상 자산이 상승할 경우 이익이 발생하는 콜 ELW, 대상 자산이 하락할 경우 이익이 발생하는 풋 ELW로 구분 됩니다.

ELW 가 옵션이라는 점에서 기존의 상장 지수, 개별주식 옵션과 동일한 경제적 효과를 가지나, 특정 증권회사에서 발행하여 상장한 유가증권이기 때문에 옵션거래에 수반되는 증거금예탁 등 복잡한 절차가 없으며, 발행가격 또한 보통 1,000원 전후에서 결정되므로 소액투자자의 경우에도 쉽게 투자 참여가 가능한 새로운 투자수단입니다.

이러한 ELW 는 유가증권 가격의 일부에 해당하는 자금으로 어떤 유가증권에 투자할 수 있는 강력한 투자수단이며, 투자자의 리스크 수준을 높이거나 낮추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식과는 달리 자산가격의 상승시와 하락시에 모두 수익을 얻을 수 있고, 개별주식이나 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한국증권선물거래소에 상장 및 거래되므로, 주식과 같은 계좌 방법으로 매매할 수 있습니다.


2. 행사가격

행사가격(exercise price)은 ELW 보유자가 기초주식을 사거나 팔 수 있는 가격 또는 현금정산 금액을 결정하는 데 기준이 되는 가격을 말 합니다. 콜ELW는 행사가격이 주가보다 높을 때 외가격(out-of-the-money)이라고 하며, 행사가격이 주가보다 낮을 때 내가격 (in-the-money)이라고 합니다. 행사가격과 주가가 같을 때는 등가격(At the Money)라고 합니다.

콜ELW는 주가가 만기일에 행사가격보다 낮으면 그 가치가 없어집니다. 그러나, 주가가 상승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경우에는 보유자가 만기일 전에 콜ELW를 매매하여 높은 수익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풋ELW의 경우에는 그 반대로 주가가 하락 움직임을 지속할 경우 풋ELW를 매수하여 높은 수익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3. 만기일

행사유형에는 미국식ELW와 유럽식ELW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미국식 ELW는 만기일을 포함하여 보유자가 언제라도 ELW를 행사할 수 있도록 허용됩니다. 그러나 유럽식 ELW는 만기일에만 행사가 허용됩니다.

한국의 ELW는 현금으로 정산하며, 유럽식 유형(만기일 전에 행사 불가)입니다. 투자자는 행사된 ELW가 '내가격'에 속하는 정도에 해당하는 금액의 현금을 받게 됩니다. 주가지수의 경우에는 최종가격이 만기일에 결정되고 개별주식의 경우에는 만기일을 포함한 마지막 5일의 평균을 구하여 최종가격을 결정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행사가격이 60만원인 삼성전자 ELW가 만기 전 5일 동안 60만원, 61만원, 62만원, 63만원, 64만원으로 끝났다고 가정 한다면, 만기일이 결정된 삼성전자 최종가격은 62만원이며 투자자는(행사비율이 주식 1주당 1 ELW로 라고 가정했을 시) 1 ELW 당 2만원을 받게 됩니다.


4. LP (유동성공급자)

LP란 시장조성의무 이행자를 말하며, 거래되는 주식워런트의 호가가 적정호가 스프레드를 유지토록 의무적으로 제시하게 됩니다. 이렇게 LP가 투자자들의 매매요구에 응해 줌으로써 투자자는 원하는 시기에 원활한 매매가 가능합니다.

최소 호가 수량 : 최소 100증권

LP의 호가의무면제 (이런 경우는 호가제시가 안될 수 있으니 꼭 유의하세요.)

- 기초주식의 가격이 상한가 또는 하한가인 경우

- 기초주식의 단일가 호가접수시간, 기초주식의 시가결정 후 5분간

- 매매거래 중단정지에 따른 재개 후 5분간

- 기초주식(지수) 가격을 이용할 수 없는 경우

- 주식워런트증권의 매매거래 재개에 따른 호가접수시간 종료 후 5분 경과 전

- 호가를 제시할 수 없는 경우

1) 유동성공급자가 주식워런트증권을 전량보유한 경우 매수호가

2) 전혀 보유하지 않은 경우의 매도호가

- 주식워런트증권의 가치가 크게 하락하는 등의 사유로 유동성 공급이 사실상 곤란하다고 거래소가 인정한 경우

- 기타 시장관리상 필요한 경우


5. 전환비율

전환비율은 한국증권선물거래소 상장 ELW가 만기일에 현금으로 정산될 때 ELW 1주에 해당하는 기초자산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전환비율이 0.1인 ELW는 이 ELW를 10주 보유하는 것이 만기일에 대상 주식 1주를 보유하는 것과 동등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전환비율은 투자자가 소유한 포지션에 대한 크기를 측정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지표이고, ELW의 가격을 계산하는데 있어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지표이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전환비율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한국 ELW 증권 시장에서 전환비율은 아래와 같이 일정부분 표준화되어 있습니다.

- 대상자산이 주식인 경우 : 0.1, 0.2, 0.5, 1.0, 2.0, 5.0 등

- 대상자산이 주가지수인 경우 : 10, 20, 50, 100(표준), 200, 500, 1000 등


6. 내재 가치와 프리미엄(시간가치)

ELW의 가치는 내재 가치와 프리미엄 2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내재가치는 현재 ELW가 행사된다고 가정할 경우 투자자가 거둘 수 있는 수익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는 대상자산 가격에서 행사가격을 차감해 계산됩니다. 예를 들어 현대차 주식이 80,000원이고 전환비율이 1인 콜ELW의 행사가격이 75,000원일 경우 이 ELW의 내재가치는 5,000원이 됩니다.

ELW의 가치 중 내재가치를 제외한 부분을 프리미엄이라고 합니다. 프리미엄은 ‘ 시간가치(Time Value) ’라고도 하며 점차 감소하여 만기일에 ‘0’이 됩니다. ELW 시장에서 인기가 있는 외가격 ELW는 내재가치가 0이고, 프리미엄 가치만 가진 ELW를 의미합니다. 외가격 ELW가 내재가치를 가지는 시점에서 큰 수익이 발생하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내재가치를 가질 가능성이 높은 외가격 ELW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ELW 가격 × 전환비율) + 행사가격 - 기초자산 가격

콜 프리미엄 = ------------------------------------------

                                         기초자산 가격


                   기초자산 가격 - 행사가격 - (ELW 가격 × 전환비율)

풋 프리미엄 = ------------------------------------------

                                         기초자산 가격


7. 패리티

현재 시점에서 권리를 행사했을 경우 투자가가 얻을 수 있는 이익 또는 손실입니다.

패리티가 100보다 크면 내재가치가 존재한다는 의미이며, 패리티< 100 이면 내재가치가 없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면 한국5121국민은행콜의 행사가격이 71,000원이고 현재주가가 70,500원 이라면 패리티는(70,500 / 71,000) × 100 = 99.3% 으로 내재가치가 없습니다.


8. 손익분기점

콜옵션 손익분기점 = (ELW 가격 × 전환비율) + 행사가격

풋옵션 손익분기점 = 행사가격 - (ELW 가격 × 전환비율)


콜(풋)의 경우, 투자자가 수익을 낼 수 있는 만기일의 가격수준입니다.

쉽게 말하면, 행사가격에 콜(풋)의 프리미엄을 더한(뺀) 것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9. 기어링

기어링 = 기초자산 가격 / ELW 가격 × 전환비율

기어링은 기초자산 대신에 ELW를 매입함으로써 확보하게 되는 포지션 규모의 확대 수준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10배의 기어링은 기초자산을 매입할 때보다 10배에 해당하는 포지션을 확보하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기어링 수준이 높으면 일반적으로 잠재 수익률과 잠재 리스크도 높아집니다.

ELW가 레버리지 효과를 가지는 원인은 ELW 가격이 대상자산에 비해 낮기 때문입니다.

ELW 가격이 대상자산의 10% 라면 대상자산이 10% 상승할 경우 ELW의 가격 상승률은 10배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 기어링 지표는 실제 대상자산과 ELW 가격의 움직임과는 차이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는 기간과 가격에 따라 ELW 가격의 실제 상승효과가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10. 유효기어링(E.기어링)

유효기어링 = 기어링 × 델타

유효 기어링은 ELW를 매수했을 경우 대상 주식의 변화에 따른 실제 레버리지를 의미하는 지표입니다. 예를 들어 유효 기어링이 5배인 ELW를 매수한 투자자는 대상자산이 1% 상승 했을 경우 5%의 수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유효 기어링은 ELW 투자지표 중 실질적인 의미를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에 ELW 투자자는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합니다.


11. 자본지지율

주식과 워런트의 수익률이 같아지게 되는 주식 또는 주가지수의 기대상승률을 의미합니다.

한국KOSPI200콜의 현재가격이 260원이고 KOSPI200지수가 180.02일 때 자본지지율이 7.2%dls 경우를 예로 들겠습니다. 만기일까지 KOSPI200지수가 7.2%오를 경우 KOSPI200지수에 직접 투자하든 ELW에 투자하든 수익률이 같다는 의미입니다.

만약 지수가 7.2%보다 더 오를 것이라고 예상된다면 ELW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레버리지 효과로 인해 주식에 투자하는 것보다 훨씬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12. 델타

델타 = (ELW 가격 × 전환비율) / 기초자산 가격 변동치

델타는 기초주식의 변동에 따른 ELW 가격변화의 정도를 나타내는 유용한 지표입니다.

델타는 기초자산의 가격 변화에 대한 ELW의 변화 분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주가가 10,000원인 기초 자산에 대해 가격이 1,000원인 콜ELW의 델타가 0.5라는 것은 기초자산의 움직임에 대해 50%의 빠르기로 ELW 가격이 움직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가가 1,000원 상승하여 11,000원이 되면, ELW 가격은 그것의 50%인 500원 상승한 1,500원이 될 것입니다. 즉 기초 주식의 움직임에 대한 상대적인 빠르기를 나타냅니다.

델타는 ELW가 행사될 수 있는 확률로도 이해됩니다. 기초자산 가격이 행사가 근처에 있는 등가격 ELW의 경우 델타는 약 0.5 수준인데 이는 행사될 확률이 50%라는 것을 의미 합니다.


13. 쎄타

시간변화에 따른 ELW의 시간가치의 변화를 말하는 것으로 ELW의 잔존기간이 1 일 줄어드는데 따라 감소하는 시간가치를 쎄타라고 합니다. ELW의 시간가치는 만기가 가까워짐에 따라 급속히 감소하므로 쎄타의 값은 만기가 가까워질수록 급속히 커집니다.

장기투자의 경우라면 쎄타의 절대값이 낮다는건 상당히 중요합니다.


14. 감마

금융자산가격의 1단위 변동에 대한 ELW 델타가 변동하는 양을 가리킵니다.

감마가 크다는것은 델타가 크게 변한다는 것이기 때문에 가격변동 위험이 큽니다.


15. 베가

변동성의 변화에 따르는 ELW가격의 변동치 입니다.


16. 로

금리의 변화에 따르는 ELW가격의 변동치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