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력 양력 변환 하기

음력 양력 변환하기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았다.

 

늘 머리속에만 궁금해하는 부분들이 몇가지 있는데 그 중에 한가지는 음력생일을 양력으로 바꾸는 부분이다. 어렸을 적에는 양력생일을 가지고 썻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음력을 하기 시작해서 아직까지도 내 생일이 정확히 언제인지는 그쯤이 되어야 알게 되는 부분이 있다.

 

각 제사라던지 잊어먹으면 안되는 분들의 생일이라던지 살면서 꼭 기억을 해야 하는 날짜가 있다.

 

그리고 그 날짜를 잊어먹고 뒤늦게 알게 되거나 하는 순간이 오게 되면 너무 미안해 지는 경우도 몇번있고 해서 이제라도 아는법을 찾아보았다.

 

 

이제는 이러한 서비스가 꽤 많이 있기 때문에 알려고 하면 사실 여러군데에서 쉽게 본인에게 맞는 부분으로 확인이 가능한 부분이다.

 

그중에 한가지는 한국천문연구원 사이트를 활용을 하면 되는데 여기도 꽤 유용한 정보들이 많이 있어서 관심 있는 경우라면 다양하게 습득 할 수 있다.

 

내 양력생일의 음력날은 정확히 어떻게 될까

 

포털에서 생활천문관이라고 입력을 해보자.

 

 

그리고 이동을 하고 난뒤에 왼쪽에 메뉴를 보면 음양력변환계산 메뉴를 눌러보자.

 

 

해당 페이지에서 본인의 민증에 있는 날짜를 입력을 해보도록 하자. 물론 필요하다면 달력으로 선택을 할 수 도 있다.

 

 

참고로 입력할 수 있는 범위는 1391년 2월 5일 부터 2050년 12월 31일까지이다. 현재로써는 말이다.

 

 

예를 들어 1980년 01월 01일을 입력을 하면 해당 날짜에 대한 음력날짜 음력간지나 율리우스적일이나 윤년/윤달정보등을 알 수 있다.

 

1979년 11월 14일 평달이 음력날짜가 된다.

 

 

당연히 음력을 양력으로 역으로 변환도 가능하다.

 

그런데 날짜를 입력하는 평달인지 윤달인지 선택을 하는 부분이 있는데 모를 경우가 있는데 나같은 경우도 그랬다.

 

그럼 평달 윤달 아는법은 어떻게 알까? 옵션에 알지 못함 부분을 선택하면 결과창에서 평달인지 윤달인지를 생활천문관에서는 확인까지 해준다.

 

 

 

 

여기 이외에도 네이버 기본 제공 서비스에도 확인을 할 수 있다. 여기서도 양력일자를 음력으로 변환하기 위해서 해당 날짜를 입력을 하면 된다.

 

 

실제 생일을 알려면 바로 옆의 달력을 살펴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즉 양력 1980.01.01의 음력일자는 1979.11.14일이고 2018년 12월 기준으로 보자면 18년 12월 20일이 생일날이 되겠지.

 

 

이렇게 해서 음력에 해당하는 날을 알아봐서 기억을 하면 되는데 생각보다 알아보기 쉽게 되어 있다.

 

물론 더 찾아보면 다른곳도 많이 있겠지만 두곳 정도만 확인을 해도 충분할 거 같다. 이번달에도 나에게 중요한 사람의 생일이 있어서 그러면 안되지만 한두번은 놓쳐버린적이 있어서 너무 미안해서 어쩔줄 몰랐던 기억이 있다.

 

읽어볼만한 글들

 

쿠쿠 서비스센터 확인

오늘은 집에 하나쯤은 있는 밥솥의 유명 브랜드인 쿠쿠 서비스센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까 한다. 누구나 한두번쯤은 가전제품을 쓰다가 센터를 방문하거나 전화를 하여서 문의를 해본 경험

sway.tistory.com

 

 

pdf 용량 줄이기 간단하게

pdf 용량 줄이기. pdf 문서 파일은 포토샵으로 유명한 어도비에서 만든 파일 포맷으로써 현재는 국제 표준이다. pdf파일 용량줄이기 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로 온라인에서 프로그램 설치를 별도

sway.tistory.com

 

 

주민등록등본 무인발급기 위치

자주 있는 일은 아니지만 주민등록등본을 발급을 무인발급기에서 해야 할 경우가 있다. 정확하게는 등본을 지참해야 할 경우가 생길 때 회사를 다니면서 동사무소에 가기에는 여의치가 않는 경

sway.tistory.com

올해도 그러지 않기 위해서 찾아봤는데 소중한 사람의 날짜는 꼭 기억을 하도록 하자. 꼭 기억해야 될 날이 생일뿐만은 아니고 주요한 일자들이 많이 있다.

 

완전히 기억이 안나는척 하고 깜짝 선물 하는 경우 여느 예능프로그램보다 재미가 쏠쏠하기 때문에 이번에는 서프라이즈를 해볼까 한다.